맛지마니까야(中部)/M79.사꿀루다이짧은경-빛과행복너머

3. 그 최상의 광명이 자아입니다 vs 천명하지도 못하는 반딧불보다도 희미한 광명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1. 29. 10:17


9. 

   "우다이여, 그대 스승들의 가르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세존이시여, 저희 스승들의 가르침에는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라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 


   "우다이여, 그대 스승들의 가르침에서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라고 그대가 말하였다. 

    그러면 그 최상의 광명이란 어떤 것인가?"



   "세존이시여,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다른 광명이 없는 그것이 최상의 광명입니다."


   "우다이여, 그러면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다른 광명이 없는 그 최상의 광명'이란 어떤 것인가?"


   "세존이시여,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이 없기 때문에 그것은 최상의 광명입니다."


  

10.

   "우다이여,

    그대의 이런 이야기는 오래 끌게 될 것이다그대는 '세존이시여,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다른 광명이 없는 그것이 최상의 광명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그 광명을 천명하지 못한다.



    우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이 나라에서 제일가는 미녀를 갈망하고 사랑한다.'라고

    한다고 하자. 


    그러면 사람들이 그에게 '여보시오, 그대가 갈망하고 사랑하는, 나라에서 제일가는 미녀가

    끄샤뜨리야인지 바라문인지 와이샤이진 수드라인지 그대는 알고 있소?'라고 물으면,

    그는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다시 그에게 '여보시오, 그대가 갈망하고 사랑하는, 나라에서 제일가는 미녀의 

    이름이 무엇이고 성이 무엇인지 

    키가 큰지 작은 지 중간인지  피부색이 검은지 갈색인지 황금색인지

    어떤 마을이나 성읍이나 도시에 사는지 그대는 알고 있소?'라고 물으면,

    그는 '아니오.'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면 다시 사람들이 그에게

   '여보시오, 그대는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여인]을 갈망하고 사랑하는 것이 아니오?'라고

    물으면,    그는 '그렇소.'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참으로 이와 같다면 그 사람의 이야기는 터무니없는 것이 되지 않겠는가?"


   "세존이시여, 분명히 그렇습니다.

    참으로 이와 같다면 그 사람의 이야기는 터무니없는 것이 되고 맙니다."


   "우다이여, 그와 같이 그대는 '세존이시여,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다른 광명이 없는 그것이

    최상의 광명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그 광명을 천명하지 못한다."



11.

   "세존이시여,

    마치 아름답고 최상품이고 팔각형이고 아주 잘 절단된 에메랄드가 붉은 담요 위에 놓여 있을 때

    빛을 내고 광채를 발하고 광휘롭듯이, 

    이러한 광명이 자아이고 죽고 나서도 소멸되지 않습니다." 

 




12.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름답고 최상품이고 팔각형이고 아주 잘 절단되었고 붉은 담요 위에 놓여

    빛을 내고 광채를 발하고 광휘로운 에메랄드가 있고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반딧불이 있을 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칠흑같이 어두운 밤의 반딧불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3.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반딧불이 있고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기름등불이 있을 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칠흑같이 어두운 밤의 기름등불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4.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기름등불이 있고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큰 화톳불이 있을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칠흑같이 어두운 밤의 화톳불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5.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큰 화톳불이 있고

    새벽녘의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샛별이 있을 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새벽녘의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의 샛별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6.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새벽녘의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샛별이 있고 

    보름날 포살일의 한밤중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둥실 뜬 보름 달이 있을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보름날 포살일의 한밤중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둥실 뜬 보름 달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7.

   "우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보름날 포살일의 한밤중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둥실 뜬 보름 달이 있고 

    우기철의 마지막 달인 가을 한낮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둥실 든 태양이 있을 때,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어느 것이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한 광명인가?"


   "세존이시여,

    우기철의 마지막 달인 가을 한낮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둥실 든 태양이 

    이 두 가지 광명 가운데 더 빼어나고 더 수승합니다."




18.

   "우다이여,

    이러한 해와 달의 광채가 미칠 수 없는 [그런 광채를 지닌] 더 훌륭한 많은 신들을 

    나는 알고 있다


    그렇지만 나는 그 광명보다 더 빼어나거나 더 수승한 다른 광명은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



    우다이여,

    그러나 그대는 반딧불보다도 더 희미하고 더 하잘것 없는 광명을 가지고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그 광명을 천명하지 못한다."

 



19.

   "세존께서는 논의의 결말을 내버렸습니다. 선서께서는 논의의 결말을 내버렸습니다."


   "우다이여,

    왜 그대는 '세존께서는 논의의 결말을 내버렸습니다. 선서께서는 논의의 결말을 내버렸습니다.'

    라고 그렇게 말하는가?"


   "세존이시여,

    저희 스승들은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 이것이 최상의 광명이다.'라고 가르칩니다.


    세존이시여,

    그런데 세존께서 저희 스승들의 가르침에 대해 질문하시고 반문하시고 추궁하실 때

    그것은 실없고 헛되고 결핍된 것임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