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우다이여,
여기 이 세상에는 네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14.
1) 속박된 자 _ 갈애를 버리지 못하여 품고 있는 자
재생의 근거를 향한 기억과 사유에 압도됨
(오취온/오염원/업형성력/감각적 욕망을 버리지 못함)
"우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재생의 근거를 버리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는다.
그가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을 때
재생의 근거와 관련된 기억과 사유들이 그를 압도한다.
그는 그들을
1) 품고 있고
2) 버리지 않고
3) 제거하지 않고
4) 끝내지 않고
5) 없애지 않는다.
우다인이여,
나는 이런 사람을 속박되었다고 하지 속박되지 않았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우다이여,
나는 이 사람이 가진 기능의 차이를 알기 때문이다."
15.
2) 속박된 자 _ 갈애를 버리고자 하나 일어나는 자
재생의 근거를 향한 기억과 사유에 압도됨
(오취온/오염원/업형성력/감각적 욕망을 버림)
"우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재생의 근거를 버리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는다.
그가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을 때
재생의 근거와 관련된 기억과 사유들이 그를 압도한다.
그는 그들을
1) 품고 있지 않고
2) 버리고
3) 제거하고
4) 끝내고
5) 없앤다.
우다이여,
나는 이런 사람도 속박되었다고 하지 속박되지 않았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우다이여,
나는 이 사람이 가진 기능의 차이를 알기 때문이다."
16.
3) 속박된 자 _ 갈애가 가끔씩 일어날 때 즉시 마음챙겨 그것을 끝내는 자
재생의 근거를 향한 기억과 사유에 때때로 압도됨
(오취온/오염원/업형성력/감각적 욕망을 버림)
"우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재생의 근거를 버리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는다.
그가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을 때
재생의 근거와 관련된 기억과 사유들이 그를 압도한다.
우다이여,
그의 마음챙김은 느리게 일어나지만 그는 빨리 그것을 버리고 제거하고 끝내고 없앤다.
우다이여, 예를 들면 사람이
온종일 달구어진 철판 위에 두 세 방울의 물을 떨어뜨리면
물방울이 떨어지는 것은 느리지만 그것은 즉시에 증발해서 사라지는 것과 같다.
우다이여, 그와 같이 여기 어떤 사람은
재생의 근거를 버리고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는다.
그가 재생의 근거를 놓아버리기 위해 도를 닦을 때
이따금씩 마음챙김을 놓아버려 재생의 근거와 관련된 기억과 사유들이 그를 압도한다.
우다이여,
그의 마음챙김은 느리게 일어나지만 그는 빨리 그것을 버리고 제거하고 끝내고 없앤다.
우다이여,
나는 이런 사람도 속박되었다고 하지 속박되지 않았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우다이여,
나는 이 사람이 가진 기능의 차이를 알기 때문이다."
17.
4) 속박되지 않은 자 _ 꿰뚫어 알고 해탈하여 갈애를 일으키지 않는 자
재생의 근거를 향한 기억과 사유에서 밧어남
(오취온/오염원/업형성력/감각적 욕망이 끝나버린 자)
"우다이여, 그러나 여기 어떤 사람은
재생의 근거야말로 괴로움의 뿌리라고 알고서
재생의 근거를 여의고 재생의 근거를 부수어 해탈한다.
우다이여,
나는 이런 사람을 속박되지 않았다고 하지 속박되었다고 하지 않는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우다이여,
나는 이 사람이 가진 기능의 차이를 알기 때문이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66.메추라기비유경-속박되지않은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소멸의 증명(自內證)을 향한 구차제주등지(九次第住等地) (0) | 2017.09.25 |
---|---|
5. 5가닥의 감각적 욕망(갈애)으로부터/마음을 조복시켜(正定)/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즐거움을 닦음(出離) (0) | 2017.09.25 |
3-4. 출가하는 장자나 장자의 아들에겐 그가 가진 모든 것도 속 빈 것 (0) | 2017.09.21 |
3-3. 출가하지 못하는 가난한 자에겐 그가 가진 사소한 것도 강한 속박 (0) | 2017.09.21 |
3-2. 힘센 코끼리에게 가죽끈은 강한 것인가? (0) | 2017.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