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A)
"장자들이여, 어떤 사문 ․ 바라문들은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졌다.
'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행하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키고,
슬픔을 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슬픔을 주도록 시키고,
괴롭히거나 괴롭히도록 시키고,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집을 부수고,
다른 사람의 재산을 약탈하고,
주거침입을 하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남의 아내를 강간하고,
거짓말을 하고 하더라도
죄악을 범하는 것이 아니다.
만일 어떤 이가
예리한 칼이 가장자리에 달린 바퀴로 이 땅의 모든 생명을 갈아서
하나의 고깃덩이 하나의 고기뭉치로 만들어버리더라도
그로 인해 어떤 죄악도 없고, 죄악의 과보도 없다.
강가 강의 남쪽 기슭에 가서
죽이거나 죽이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켜도
그로 인한 어떤 죄악도 없고, 죄악의 과보도 없다.
강가 강의 북쪽 기슭에 가서
보시하거나 보시하도록 시키고,
제사를 지내거나 제사를 지내도록 시키더라도
그로 인한 어떤 공덕도 없고, 공덕이 생기지도 않는다.
보시를 하고 자신을 길들이고 제어하고 진실을 말하더라도
공덕이 없고, 공덕이 생기지도 않는다."
14.
(B)
"장자들이여, 어떤 사문 ․ 바라문들은 그들 사문 ․ 바라문들과 상반된 주장을 내세운다.
'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행하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키고,
슬픔을 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슬픔을 주도록 시키고,
괴롭히거나 괴롭히도록 시키고,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집을 부수고,
다른 사람의 재산을 약탈하고,
주거침입을 하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남의 아내를 강간하고,
거짓말을 하면
죄악을 범하는 것이다.
만일 어떤 이가
예리한 칼이 가장자리에 달린 바퀴로 이 땅의 모든 생명을 갈아서
하나의 고깃덩이 하나의 고기뭉치로 만들어버리더라도
그로 인해 죄악도 있고, 죄악의 과보도 있다.
강가 강의 남쪽 기슭에 가서
죽이거나 죽이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켜도
그로 인한 죄악도 있고, 죄악의 과보도 있다.
강가 강의 북쪽 기슭에 가서
보시하거나 보시하도록 시키고,
제사를 지내거나 제사를 지내도록 시키면
그로 인한 공덕도 있고, 공덕의 과보도 있다.
보시를 하고 자신을 길들이고 제어하고 진실한 말을 하면
공덕이 있고, 공덕이 생긴다.'
장자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들 사문 ․ 바라문들은 서로에게 상반된 주장을 내세우고 있지 않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15..
(A1)
"장자들이여, 여기서
'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행하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키고,
슬픔을 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슬픔을 주도록 시키고,
괴롭히거나 괴롭히도록 시키고,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집을 부수고,
다른 사람의 재산을 약탈하고,
주거침입을 하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남의 아내를 강간하고,
거짓말을 하고 하더라도
죄악을 범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진 사문 ․ 바라문들에게는 이런 것이 예상된다.
즉 그들은
몸으로 짓는 선행과 말로 짓는 선행과 마음으로 짓는 선행의
세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을 피하고,
몸으로 짓는 악행과 말로 짓는 악행과 마음으로 짓는 악행의
세 가지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받아 지녀 실천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은
해로운 법들에서 재난과 비열함과 오염원을 보지 못하고,
유익한 법들에서 출리의 공덕과 깨끗함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16.
(A2)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없다.'라는 견해를 가지면, 그는 그릇된 견해를 가진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없다.'라고 사유하면, 그는 그릇된 사유를 하는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없다.'라고 말하면, 그는 그릇된 말을 하는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없다.'라고 하면 그는 저 세상을 아는 아라한들에 대항하는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없다.'라고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면 그는 그에게 정법이 아닌 것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정법이 아닌 것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면서
자신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을 비방한다.
이처럼 그가 이전에 행한 좋은 행실은 제거되고 나쁜 행실이 자리 잡게 된다.
이러한 그릇된 견해와 그릇된 사유와 그릇된 말과 성자들에 대한 대항과
정법이 아닌 것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함과 자신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는
이런 여러 가지 나쁘고 해로운 법들이 그릇된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난다."
17
(A3)
"장자들이여, 여기서 지자는 이처럼 숙고한다.
'만일 업 지음이 없다면 이 사람은 몸이 무너지면 그 자신은 안전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업 지음이 있다면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날 것이다.
이제 저들 사문 ‧ 바라문들의 말이 옳건 그르건 간에 업 지음이 없다고 하자.
그렇더라도 이 사람은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이 사람은 나쁜 행실을 가졌고 그릇된 견해를
가졌고 업 지음이 없음을 말한다.'라고 지자들의 비난을 받는다.
그러나 만일 업 지음이 있다면 이 사람은 양 쪽 모두에서 최악의 패를 가진 것이 된다.
즉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지자들의 비난을 받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날 것이다.
이와 같이 그는 이 확실한 가르침을 잘못 받아 지녀 실천하여
유익한 경우를 배제하고 한 면만을 충족시킨다."
18.
(B1)
"장자들이여, 여기서
'행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행하도록 시키고,
절단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절단하도록 시키고,
고문하거나 고문하도록 시키고,
슬픔을 주거나 다른 사람에게 슬픔을 주도록 시키고,
괴롭히거나 괴롭히도록 시키고,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고,
집을 부수고,
다른 사람의 재산을 약탈하고,
주거침입을 하고,
노상강도질을 하고,
남의 아내를 강간하고,
거짓말을 하면
죄악을 범하는 것이다.라는
이런 주장과 이런 견해를 가진 사문 ‧ 바라문들에게는 이런 것이 예상된다.
즉 그들은
몸으로 짓는 악행과 말로 짓는 악행과 마음으로 짓는 악행의
세 가지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피하고
몸으로 짓는 선행과 말로 짓는 선행과 마음으로 짓는 선행의
세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을 받아 지녀 실천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 사문 ․ 바라문 존자들은
해로운 법들에서 재난과 비열함과 오염원을 보고,
유익한 법들에서 출리의 공덕과 깨끗함을 보기 때문이다."
19.
(B2)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있다.'라는 견해를 가지면, 그는 바른 견해를 가진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있다.'라고 사유하면, 그는 바른 사유를 하는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있다.'라고 말하면, 그는 바른 말을 하는 것이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있다.'라고 하면 그는 저 세상을 아는 아라한들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업을 짓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업 지음이 있다.'라고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면 그는 그에게 정법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정법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면서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지 않는다.
이처럼 그가 이전에 행한 나쁜 행실은 제거되고 좋은 행실이 자리 잡게 된다.
이러한 바른 견해와 바른 사유와 바른 말과 성자들에 대한 대항하지 않음과 정법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함과 자신을 칭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지 않는
이런 여러 가지 유익한 법들이 바른 견해를 조건으로 생겨난다."
20.
(B3)
"장자들이여, 여기서 지자는 이렇게 숙고한다.
'만일 업 지음이 있다면 이 사람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天界]에 태어날
것이다.
이제 저들 사문 ‧ 바라문들의 말이 옳건 그르건 간에 업 지음이 없다고 하자. 그렇더라도
이 사람은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이 사람은 좋은 행실을 가졌고 바른 견해를 가졌고
업 지음이 있다고 주장한다.'라고 지자들의 칭송을 받는다.
그러나 업 지음이 있다면 이 사람은 양 쪽 모두에서 최고의 패를 가진 것이 된다. 즉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지자들의 칭송을 받고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 세계에 태어날 것이다.
이와 같이 그는 이 확실한 가르침을 잘 받아 지녀 실천하여 해로운[不善] 경우를 배제하고
양면으로 모두 충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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