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비구가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어떠한 비구든지
1) 욕심을 부렸지만 욕심을 버렸고,
2) 악의를 품었지만 악의를 버렸고,
3) 분노를 가졌지만 분노를 버렸고,
4) 적의를 가졌지만 적의를 버렸고,
5) 모욕했지만 모욕을 버렸고,
6) 얕보았지만 얕봄을 버렸고,
7) 질투했지만 질투를 버렸고,
8) 인색했지만 인색함을 버렸고,
9) 속임수를 썼지만 속임수를 버렸고,
10) 사기를 쳤지만 사기를 버렸고,
11) 나쁜 바람을 가졌지만 나쁜 바람을 버렸고,
12) 삿된 견해를 가졌지만 삿된 견해를 버려,
지옥에 태어나고 악도의 고통을 경험하게 될
이런 사문의 더러움, 사문의 오점, 사문의 흠을 버린 것을
'비구가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8.
"그는 나쁘고 해로운 이 모든 법들에서 자신의 청정함을 본다.
그가 나쁘고 해로운 이 모든 법들에서 청정해진 자신을 볼 때 환희가 생긴다.
환희하는 자에게 희열이 생기고,
희열이 있는 자에게 몸이 편안하고,
몸이 편안한 자는 행복을 느끼고,
행복한 자의 마음은 삼매에 든다."
9.
"그는 자애가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옆으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악의 없는,
자애가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문다."
10.
"그는 연민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옆으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악의 없는,
연민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문다."
11.
"그는 더불어 기뻐함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옆으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악의 없는,
더불어 기뻐함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문다."
12.
"그는 평온이 함께한 마음으로 한 방향으로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그처럼 두 번째 방향을, 그처럼 세 번째 방향을, 그처럼 네 번째 방향을 가득 채우면서 머문다.
이와 같이 위로, 아래로, 옆으로,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악의 없는,
평온이 함께한 마음으로 가득 채우고 머문다."
1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물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제방이 있고 쾌적한 호수가 있다 하자.
열기에 타고 열기에 지쳐 맥이 빠지고 목이 타고 갈급증을 느끼는 어떤 사람이
동쪽에서 그 호수로 오더라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병을 없앨 것이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물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제방이 있고 쾌적한 호수가 있다 하자.
열기에 타고 열기에 지쳐 맥이 빠지고 목이 타고 갈급증을 느끼는 어떤 사람이
서쪽에서 그 호수로 오더라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병을 없앨 것이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물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제방이 있고 쾌적한 호수가 있다 하자.
열기에 타고 열기에 지쳐 맥이 빠지고 목이 타고 갈급증을 느끼는 어떤 사람이
북쪽에서 그 호수로 오더라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병을 없앨 것이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물이 맑고 상쾌하고 차고 투명하고 아름다운 제방이 있고 쾌적한 호수가 있다 하자.
열기에 타고 열기에 지쳐 맥이 빠지고 목이 타고 갈급증을 느끼는 어떤 사람이
남쪽에서 그 호수로 오더라도 그는 그 호수에서 갈증을 풀고 열병을 없앨 것이다."
14.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끄샤뜨리야 가문에서 어떤 자가 집을 나와 출가하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만나 이와 같이
자애와 연민과 더불어 기뻐함과 평온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바라문 가문에서 어떤 자가 집을 나와 출가하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만나 이와 같이
자애와 연민과 더불어 기뻐함과 평온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와이샤 가문에서 어떤 자가 집을 나와 출가하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만나 이와 같이
자애와 연민과 더불어 기뻐함과 평온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수드라 가문에서 어떤 자가 집을 나와 출가하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만나 이와 같이
자애와 연민과 더불어 기뻐함과 평온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떠한 가문에서 집을 나와 출가하더라도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을 만나 이와 같이
자애와 연민과 더불어 기뻐함과 평온을 닦아 안으로 고요함을 얻는다.
안으로 고요하기 때문에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 수행한다.'라고 나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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