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비구들이여,
단지 꿰맨 옷을 입었다는 이유로
꿰맨 옷을 입은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나체로 유행한다는 이유로
나체 수행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른다는 이유로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르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물에서 목욕한다는 이유로
물에서 목욕하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나무 아래 머문다는 이유로
나무 아래 머무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노지에 머문다는 이유로
노지에 머무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계속해서 서 있다는 이유로
계속해서 서 있는 수행을 하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다는 이유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만뜨라를 읊는다는 이유로
만뜨라를 읊는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단지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았다는 이유로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은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6.
"비구들이여,
꿰맨 옷을 입은, 욕심을 부리던 자가 단지 꿰맨 옷을 입었다는 이유로
1) 그의 욕심이 제거되고,
2) 마음에 악의를 품었지만 그의 악의가 제거되고,
3) 분노를 가졌지만 그의 분노가 제거되고,
4) 적의를 가졌지만 그의 적의가 제거되고,
5) 모욕하지만 그의 모욕이 제거되고,
6) 얕보지만 그의 얕봄이 제거되고,
7) 질투하지만 그의 질투가 제거되고,
8) 인색하지만 그의 인색함이 제거되고,
9) 속임수를 쓰지만 그의 속임이 제거되고,
10) 사기를 치지만 그의 사기가 제거되고,
11) 나쁜 바람을 가졌지만 그의 나쁜 바람이 제거되고,
12) 삿된 견해를 가졌지만 그의 삿된 견해가 제거된다면,
그의 친구와 동료들과 일가친척들은
그가 태어나자마자 그에게 꿰맨 옷을 입힐 것이고,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꿰맨 옷을
지니게 할 것이다.
'사랑스런 아이야, 너는 이제 꿰맨 옷을 입어라.
네가 꿰맨 옷을 입으면 단지 꿰맨 옷을 입었다는 이유로
1) 욕심을 부릴 때 너의 욕심이 제거될 것이고,
2) 마음에 악의를 품을 때 너의 악의가 제거될 것이고,
3) 분노를 가질 때 너의 분노가 제거될 것이고,
4) 적의를 가질 때 너의 적의가 제거될 것이고,
5) 모욕할 때 너의 모욕이 제거될 것이고,
6) 얕볼 때 너의 얕봄이 제거될 것이고,
7) 질투할 때 너의 질투가 제거될 것이고,
8) 인색할 때 너의 인색함이 제거될 것이고,
9) 속임수를 쓸 때 너의 속임이 제거될 것이고,
10) 사기를 칠 때 너의 사기가 제거될 것이고,
11) 나쁜 바람을 가질 때 너의 나쁜 바람이 제거될 것이고,
12) 삿된 견해를 가질 때 너의 삿된 견해가 제거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꿰맨 옷을 입었지만 여기 어떤 자는
1) 욕심을 부리고,
2) 마음에 악의를 품고,
3) 분노하고,
4) 적의를 가졌고,
5) 모욕하고,
6) 얕보고,
7) 질투하고,
8) 인색하고,
9) 속임수를 쓰고,
10) 사기 치고,
11) 나쁜 바람을 가졌고,
12) 삿된 견해를 가졌음을 본다.
그러므로 단지 꿰맨 옷을 입었다는 이유로
꿰맨 옷 입은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
비구들이여, 단지 나체로 유행한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먼지와 진흙을 몸에 바른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물에서 목욕한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나무 아래 머문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노지에 머문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계속해서 서 있는 수행을 한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음식을 먹는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단지 만뜨라를 읊은다는 이유로 ······
비구들이여,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은, 욕심을 부리던자가 단지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았다는
이유로
1) 그의 욕심이 제거되고,
2) 마음에 악의를 품었지만 그의 악의가 제거되고,
3) 분노를 가졌지만 그의 분노가 제거되고,
4) 적의를 가졌지만 그의 적의가 제거되고,
5) 모욕하지만 그의 모욕이 제거되고,
6) 얕보지만 그의 얕봄이 제거되고,
7) 질투하지만 그의 질투가 제거되고,
8) 인색하지만 그의 인색함이 제거되고,
9) 속임수를 쓰지만 그의 속임이 제거되고,
10) 사기를 치지만 그의 사기가 제거되고,
11) 나쁜 바람을 가졌지만 그의 나쁜 바람이 제거되고,
12) 삿된 견해를 가졌지만 그의 삿된 견해가 제거된다면,
그의 친구와 동료들과 일가친척들은
그가 태어나자마자 그에게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게 할 것이고, 다음과 같이 말하면서
헝클어지게 땋은 머리를 지니게 할 것이다.
'사랑스런 아이야, 너는 이제 헝클어지게 머리를 땋아라.
네가 헝클어지게 머리를 땋으면 단지 헝클어지게 머리를 땋았다는 이유로
1) 욕심을 부릴 때 너의 욕심이 제거될 것이고,
2) 마음에 악의를 품을 때 너의 악의가 제거될 것이고,
3) 분노를 가질 때 너의 분노가 제거될 것이고,
4) 적의를 가질 때 너의 적의가 제거될 것이고,
5) 모욕할 때 너의 모욕이 제거될 것이고,
6) 얕볼 때 너의 얕봄이 제거될 것이고,
7) 질투할 때 너의 질투가 제거될 것이고,
8) 인색할 때 너의 인색함이 제거될 것이고,
9) 속임수를 쓸 때 너의 속임이 제거될 것이고,
10) 사기를 칠 때 너의 사기가 제거될 것이고,
11) 나쁜 바람을 가질 때 너의 나쁜 바람이 제거될 것이고,
12) 삿된 견해를 가질 때 너의 삿된 견해가 제거될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았지만 여기 어떤 자는
1) 욕심을 부리고,
2) 마음에 악의를 품고,
3) 분노하고,
4) 적의를 가졌고,
5) 모욕하고,
6) 얕보고,
7) 질투하고,
8) 인색하고,
9) 속임수를 쓰고,
10) 사기 치고,
11) 나쁜 바람을 가졌고,
12) 삿된 견해를 가졌음을 본다.
그러므로 단지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았다는 이유로
머리를 헝클어지게 땋은 자를 사문이 되었다고 나는 말하지 않는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40.앗사뿌라 짧은 경-참된 사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後記: 앗사뿌라 짧은 경을 마치며,,,, (0) | 2017.02.21 |
---|---|
5. 참다운 사문_모든 번뇌를 소멸했기 때문에 (0) | 2017.02.21 |
4. 사문에 어울리는 도닦음의 실천_오염원을 여읜 청정함과 4가지 거룩한 마음가짐으로 안으로 고요함을 얻음 (0) | 2017.02.21 |
2. 마음의 오염원을 버리지 않는 비구 _ 한없이 날카로운 칼이 덮개에 쌓여 있는 것과 같다. (0) | 2017.02.20 |
1. 비구가 사문에게 어울리는 도닦음을 실천수행하지 않음 (0) | 2017.0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