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36.삿짜까긴경-느낌에지배되지않음

10. 미혹한 자/미혹하지 않은 자 - 번뇌를 모두 제거하여,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하였는가?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 9. 05:52

45. (이어서)

 

   "그것에 관해선 고따마 존자를 믿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아라한이시고 정등각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고따마 존자께서는 낮에 낮잠을 주무신 것을 기억하십니까?"

 

 

46.

   "악기웨사나여,

    나는 여름의 마지막 달에 공양을 마치고 탁발에서 돌아와서

    가사를 네 겹으로 접어서 깔고 오른쪽 옆구리로 누워

    마음챙기고 잘 알아차리면서[正念正知]

    잠을 잤던 것을 기억한다."

 

   "고따마 존자시여,

    어떤 사문·바라문들은 이것을 두고 미혹하여 머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악기웨사나여,

    이런 것을 두고 미혹하다거나 미혹하지 않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악기웨사나여,

    어떻게 미혹한 사람이 되고 미혹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지

    그것을 이제 듣고 잘 마음에 잡도리하라. 나는 설하리라."

 

   "그러겠습니다, 존자시여."라고 니간타의 후예 삿짜까는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47.

   "악기웨사나여,

    누구든지 그가

 

    정신적 오염원이고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번뇌를 모두 제거하지 못했다면

 

    그를 나는 미혹한 사람이라고 부른다.

   

    악기웨사나여,

    번뇌를 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악기웨사나여,

    누구든지 그가

 

    정신적 오염원이고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번뇌를 제거했다면

 

    그를 나는 미혹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악기웨사나여,

    번뇌를 제거했기 때문에 미혹하지 않은 사람이 된다.

 

 

 

    악기 웨사나여,

    여래는

 

    정신적 오염원이고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번뇌들을 모두 제거하고

 

    뿌리를 자르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만들고, 멸절시켜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했다.

 

 

    악기웨사나여, 예를 들면

    야자수가 그 윗부분이 잘리면 다시 자랄 수 없는 것처럼,

 

    여래는

 

    정신적 오염원이고 다시 태어남을 가져오고 두렵고 괴로운 과보를 가져오고

    미래의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을 초래하는 

 

    번뇌들을 모두 제거하고

    그 뿌리를 자르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만들고, 멸절시켜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