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악기웨사나여,
그런 나는 덩어리진 음식을 먹고
감각적 욕망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이있고,
떨쳐버렸음에서 생긴 희열[喜, piiti]과 행복[樂, sukha]이 있는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물렀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35.
"그런 나는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을 가라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의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물렀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36.
"그런 나는
희열이 사라졌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마음챙기고 알아차리며[正念正知]
몸으로 행복을 경험했다.
이 (禪 때문에) '평온하고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고 성자들이 묘사하는
제3선(三禪)을 구족하여 머물렀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37.
"그런 나는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아울러 그 이전에 이미 기쁨과 슬픔을 소멸하였으므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정한[捨念淸淨]
제4선(四禪)을 구족하여 머물렀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38.
"그런 나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宿命通)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
그런 나는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했다.
즉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십만 생,
세계가 수축하는 여러 겁,
세계가 팽창하는 여러 겁,
세계가 수축하고 팽창하는 여러 겁을 기억한다.
'어느 곳에서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다른 어떤 곳에 다시 태어나
그곳에서는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여기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모습들을
그 특색과 더불어 상세하게 기억해냈다."
39.
"악기웨사나여,
이것이 내가 밤의 초경(初更)에 내가 증득한 첫 번째 명지(明知)이다.
마치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머무는 자에게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나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나듯이,
내게도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났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났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40.
"그런 나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중생들의 죽음과 다시 태어남을 (아는) 지혜(天眼通)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
그런 나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 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알았다.
'이들은
1) 몸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2) 입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3) 마음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4) 성자들을 비방하고,
5) 삿된 견해를 지니어,
6) 사견업(邪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비참한 곳, 나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났다.
그러나 이들은
1) 몸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2) 입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3) 마음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4) 성자들을 비방하지 않고,
5) 바른 견해를 지니고,
6) 정견업(正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죽어서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났다.'라고.
이와같이 나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 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알았다."
41.
"악기웨사나여,
이것이 내가 밤의 이경(二更)에 내가 증득한 두 번째 명지(明知)이다.
마치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머무는 자에게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나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나듯이,
내게도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났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났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42.
"그런 나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모든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漏盡通)로 마음을 향하게 했다.
그런 나는
1)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2)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3)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4)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1) '이것이 번뇌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2) '이것이 번뇌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3) '이것이 번뇌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4) '이것이 번뇌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았다."
43.
"내가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볼 때 나는
1) 감각적 욕망의 번뇌(慾漏)로부터 마음이 해탈했다.
2) 존재의 번뇌(有漏)로부터 마음이 해탈했다.
3) 무명의 번뇌(無明漏)로부터 마음이 해탈했다.
해탈했을 때 해탈했다는 지혜가 생겼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 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꿰뚫어 알았다."
44.
"악기웨사나여,
이것이 밤의 삼경(三更)에 내가 증득한 세 번째 명지(明知, vijjaa)이다.
마치 방일하지 않고 열심히, 스스로 독려하며 머무는 자에게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나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나듯이,
내게도
무명이 제거되고 명지가 일어났고
어둠이 제거되고 광명이 일어났다.
악기웨사나여,
내게 비록 이러한 즐거운 느낌이 일어났지만
그것이 내 마음을 제압하지는 못했다."
( But the pleasant feeling that arose in this way did not invade my mind or remain.
* http://www.accesstoinsight.org/tipitaka/mn/mn.036.than.html)
45.
"악기웨사나여,
나는 수백의 대중들에게 법을 설한 것을 기억한다.
아마 그 사람들은 제각기 나에 대해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사문 고따마는 오직 나를 위해 법을 설하신다.'라고.
악기웨사나여, 그러나 그렇게 여겨서는 안된다.
여래는 그들을 깨우치기 위해서 공평하게 그들에게 법을 설할 뿐이다.
악기웨사나여,
설법을 마치고 나면
나는 항상 머무는 이전의 삼매의 표상에
안으로 마음을 확립하고 고요하게 하고 전일하게 하고 집중한다."
'맛지마니까야(中部) > M36.삿짜까긴경-느낌에지배되지않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무례와 비방에도 안색이 변하지 않으심 (0) | 2017.01.09 |
---|---|
10. 미혹한 자/미혹하지 않은 자 - 번뇌를 모두 제거하여,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하였는가? (0) | 2017.01.09 |
8. 고행을 한다고 해서 깨달음을 얻을 수 없다 - 초선에 대한 반조 (0) | 2017.01.09 |
7. 괴로운 느낌이 마음을 제압한 적이 없었나니, 정진과 마음챙김으로 마음을 항복받았기 때문이다. (0) | 2017.01.04 |
6. (몸과 마음이 느낌에 지배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감각적 욕망과 그것에 대한 애착을 속에까지 잘 제거해야 한다. (0) | 2017.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