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바구는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六內外處)의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法隨觀) 머문다.
어떻게 비구가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의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머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1]
눈을 꿰뚫어 안다.
형색을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2]
귀를 꿰뚫어 안다.
소리를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3]
코를 꿰뚫어 안다.
냄새를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4]
혀를 꿰뚫어 안다.
맛을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5]
몸을 꿰뚫어 안다.
감촉을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6]
마노를 꿰뚫어 안다.
법을 꿰뚫어 안다.
이 둘을 조건으로(緣) 일어난 족쇄도 꿰뚫어 안다.
- 전에 없던 족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고,
- 일어난 족쇄가 어떻게 해서 제거되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알며,
- 어떻게 해서 제거한 족쇄가 앞으로 다시 일어나지 않는지. 그 원인을 꿰뚫어 안다."
41.
"이와 같이
1) 안으로 (자기의) 법에서 마음을 관찰하며(法隨觀) 머문다. 혹은
2) 밖으로 (다른 사람의) 법에서 마음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3) 안팎으로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4) 법에서 일어나는 요소들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5) 법에서 사라지는 요소들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6) 법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요소들을 관찰하며 머문다.
7) 혹은
'법이 있구나.'라고 그의 마음챙김이 잘 확립되나니,
그것은
오직 지혜를 증장하게 하고
오직 마음챙김을 강하게 한다.
이제 그는
(갈애와 견해에) 의지하지 않고 머문다.
그는 세상에서 아무 것도 움켜쥐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여섯 가지 안팎의 감각장소(六內外處)의 법에서
법을 관찰하며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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