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29.정신경-청정한 믿음을 주는 경

19. 여래께서 지니신 과거, 미래, 현재에 대한 말씀하심의 기준

이르머꼬어리서근 2014. 3. 11. 20:59

 

27.

   "쭌다여,

    그런데 외도 유행승들이

   '사문 고따마는    

    과거에 대한 제한 없는 지()와 견()은 천명하지만,

    미래에 대한 지와 견을 천명하지 못한다.

 

    무엇에 대해서 그러하며 왜 그러한가?라고

    말하는 이런 경우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런 외도 유행승들은

    다른 것에 관계된 지와 견을 가지고

    또 다른 것에 관계된 지와 견을 천명하려 들기 때문에

    어리석은 바보들에 지나지 않는다.

 

 

 

    쭌다여,

    과거에 대해서

    여래에게는

    이전의 것을 기억하는 알음알이가 있다. 

    그는 원하는 만큼 무엇이든지 기억한다.

 

    그러나

    미래에 대해서

    여래에게는

   '이것이 마지막 생이다. 다시 태어남은 없다.'라는 깨달음에서 생긴 지혜가 생긴다."

 

 

 

28.

   "쭌다여, 

 

    1)

    만일

    과거가 사실이 아니고 옳지 않고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2)

    만일

    과거가 사실이고 옳더라도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3)  

    만일

    과거가 사실이고 옳고

    이익을 줄 수 있다 하더라도

    여래는 그 질문을 설명해 줄 바른 시기를 안다.

 

 

 

    쭌다여,

 

    1)

    만일

    미래가 사실이 아니고 옳지 않고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2)

    만일

    미래가 사실이고 옳더라도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3)  

    만일

    미래가 사실이고 옳고

    이익을 줄 수 있다 하더라도

    여래는 그 질문을 설명해 줄 바른 시기를 안다.

 

 

 

 

    쭌다여,

 

    1)

    만일

    현재가 사실이 아니고 옳지 않고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2)

    만일

    현재가 사실이고 옳더라도

    이익을 줄 수 없다고 여기면

    여래는 그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3)  

    만일

    현재가 사실이고 옳고

    이익을 줄 수 있다 하더라도

    여래는 그 질문을 설명해 줄 바른 시기를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