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2.사자후의 긴 경-세존은 어떤 분

23. 나는 '어리석음의 본성을 초월한' 자이며, 세상을 연민하고 신과 인간의 이상과 이익과 행복을 위해 세상에 출현하였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3. 8. 13. 12:13

 

62.

   "사리뿟따여,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들은

   '훌륭한 인간이 나이가 어리고 젊고 머리가 검고 축복받은 젊음을 구족한

    초년기까지는 통찰지에 의한 총명함이 있다.

 

    그러나 훌륭한 인간이 나이가 들어

    늙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내고 노쇠하여 여든이나 아흔이나 백살에 이르면

    그 통찰지에 의한 총명함은 없어진다.'라는 이런 주장과 견해를 가졌다.

 

 

 

    사리뿟따여,

    그러나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나는 이처럼 나이 들어 늙고 노후하고 긴 여정을 보내고 노쇠하여

    내 나이 여든이 되었다.

 

 

   

    사리뿟따여,

    여기 백 년의 수명을 가져 백년을 살 수 있고 

    최상의 마음챙김보존암송최상의 통찰지에 의한 총명함을 갖춘

    네 명의 제자들이 내게 있다 하자.

 

    마치 훌룡한 궁수가 훈련을 통해서 능숙하고 세련되어

    가벼운 화살로 힘들이지 않고 야자나무의 그늘을 가로질러 신속하게 쏘는 것처럼,

 

    그들이 그와 같은

    비범한 마음챙김과 보존과 암송과 최상의 통찰지에 의한 총명함을 갖추어

    내게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四念處)을 질문히는 족족

    나는 그들에게 죄다 설명할 것이다.

 

 

 

    내가 설명하면 그들은 그것을 잘 호지하여 다시 보충적인 칠문을 하지 않을 것이고.

    먹고 마시고 씹고 맛볼 때와

    대소변을 볼 때와

    졸음과 피로를 풀기 위해 쉴 때를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질문을 할 것이다. 

 

 

 

    사리뿟따여,

    그러나 여래의 설법은 다함이 없을 것이고,

    질문에 대한 여래의 대답은 다함이 없을 것이다.

 

    그러는 동안 백 년의 수명을 가져 백 년을 살 수 있는 네 명의 내 제자들은

    백 년의 수명이 다하여 죽을 것이다.

 

 

    사리뿟따여,

    만약 나를 침상으로 옮겨 놓더라도

    여래의 통찰지에 의한 총명함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63.

   "사리뿟따여,

 

    누군가가 말하기를

 

 

   '어리석음의 본성을 초월한 분

    세상에 출현하셨으니,

 

 

    그것은

 

    1) 많은 사람의 이익을 위하고

    2) 많은 사람의 행복을 위하고

 

    3) 세상을 연민하고

 

    4) 신과 인간의

        이상이익행복

 

    위한 것이다.'

 

    라고 어떤 사람에 대해 바르게 말한다면,

 

 

 

    그것은 바로 나를 두고 그렇게 말할 때

    바르게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