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어떻게 네 가지 경우로 사악한 업을 짓지 않는가?
1) 열의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2) 성냄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3) 어리석음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4)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열의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성냄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어리석음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네 가지 경우로 업을 짓지 않는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6.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열의, 성냄, 어리석음, 두려움 때문에 법을 파하는 자는
그의 명성을 잃게 되나니
이는 마치 이지러지는 시기의 달과 같다.
열의, 성냄, 어리석음, 두려움 때문에 법을 파하지 않는자는
그의 명성이 가득하나니
이는 마치 차는 시기의 달과 같다."
'디가니까야(長部) > D31.교계싱갈라경-재가자를 위하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3-1. 슬과 중독성 물질에 빠지는 것의 여섯 가지 위험 (0) | 2012.10.12 |
---|---|
3-3. 여섯 가지 타락의 입구를 추구하지 않음 (0) | 2012.10.12 |
3-1. 네 가지 업의 오염원을 제거 (0) | 2012.10.12 |
3. 열 네 가지 사악함을 없애어 육방을 감싸는 자가 된다. (0) | 2012.10.12 |
2. 성자의 율에서는 그렇게 절해서는 안된다. (0) | 2012.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