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진암(識盡庵)/붓다의 말씀-The Word of the Buddha

Ⅱ-4-1-2. 선(善)과 불선(不善)에 대한 앎

이르머꼬어리서근 2012. 1. 28. 13:51

 

 

"벗이여, 고귀한 제자는,

 온전치 못함[不善]과 온전치 못함의 뿌리[不善根]에 대해서 알고 있고,

 온전함[]과 온전함의 리[善根]에 대해서 알고 있다.

 

 

 벗이여,

 바로 이와 같은 이유에서

 고귀한 제자는 바른 이해가 있는 것이며,

 진리()에 대해서 흔들리지 않는 청정함을 갖추고 있는 것이며,

 이 정법(正法)에 이른 것이다.

 



 벗이여,

 온전치 못함과  온전치 못함의 뿌리란 무엇인가?

 온전함과 온전함의 뿌리란 무엇인가 ?

 



 먼저 온전치 못함(不善)이란 무엇인가 ?


 
 [신체 행위(身業)]

  (1) 생명을 해치는 것은 온전치 못함이다.
  (2) 주지 않는 것을 취하는 것은 온전치 못함이다.
  (3) 잘못된 성적인 관계는 온전치 못함이다.


 
 [언어 행위(口業)]

  (4) 거짓말하는 것은 온전치 못함이다.
  (5) 남을 이간시키는 말은 온전치 못함이다.
  (6) 거치른 말은 온전치 못함이다.
  (7) 꾸며서 하는 말은 온전치 못함이다.


 
[마음의 행위(意業)]

  (8) 탐욕은 온전치 못함이다.
  (9) 악의는 온전치 못함이다.
(10) 삿된 견해는 온전치 못함이다.
 

 벗이여,

 이것들을 온전치 못함[不善]이라고 한다.
 이 열 가지 법을 온전치 못한 행위의 길이라고 한다.

 

 


 벗이여,

 온전치 못함의 뿌리[不善根]란 무엇인가 ?


 탐욕[]이 온전치 못함의 뿌리이고,

 성냄[]이 온전치 못함의 뿌리이며,

 어리석음[]이 온전치 못함의 뿌리이다.

 

 

 


 
 벗이여,

 온전함()이란 무엇인가 ?


 

 [신체 행위(身業)]

  (1) 생명을 해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2) 주지 않는 것을 취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3) 잘못된 성적인 관계를 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언어 행위(口業)]

  (4)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5) 남을 이간시키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6) 거치른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7) 꾸며서 하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은 온전함이다.



 [마음의 행위(意業)]

  (8) 탐욕이 없는 것은 온전함이다.
  (9) 악의가 없는 것은 온전함이다.
(10) 바른 견해는 온전함이다.


 
 벗이여,

 이것들을 온전함[]이라고 한다.
 이 열 가지 법을 온전한 행위의 길이라고 한다.

 

 


 벗이여,

 온전함의 뿌리[善根]란 무엇인가 ?


 탐욕이 없음[無貪]이 온전함의 뿌리이고,

 성냄이 없음[無瞋]이 온전함의 뿌리이며,

 어리석음이 없음[]이 온전함의 뿌리이다.


                                                                                        『中部』 9『正見經』MN I, 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