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뽓타빠다여,
그 유행승들은 모두 눈이 멀었고 눈이 없구나.
그대만이 그들 가운데 유일하게 눈을 가진 자로구나.
뽓타빠다여, 나는
(열반의 구현이라는)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을 설하고 천명하기도 하고,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않은 법들을 설하고 천명하기도 한다.
뽓타빠다여, 그러면
나는 어떤 것이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들이라고 천명하는가?
나는
'세상은 영원하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세상은 유한하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세상은 유한하지 않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생명과 몸은 같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생명과 몸은 다르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여래는 죽은 뒤에도 존재한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이라고 설명하고 천명한다.
뽓타빠다여, 그러면
왜 나는 이러한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한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하는가?
이러한 것들은 참으로
1) 이익을 주지 못하고,
2) (출세간)법에 바탕한 것이 아니며,
3) 청정범행의 시작에도 미치지 못하고,
4) (속된 것들을) 역겨워함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5) 욕망이 빛바램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6) 소멸로 인도하지 못하고,
7) 고요함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8)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지 못하고,
9)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10) 열반으로 인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법들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지 못하는 법들이라고 설하고 있다.
뽓타빠다여,
그러면 나는 어떤 것이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하는가?
나는 '이것은 괴로움이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한다,
나는 '이것은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한다.
나는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한다.
나는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는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한다.
뽓타빠다여,
그러면 왜 나는 이러한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천명하는가?
뽓타빠다여,
이러한 것들은 참으로
1) 이익을 주고,
2) (출세간)법에 바탕한 것이며,
3) 청정범행의 시작이며,
4) (속된 것들을)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5) 욕망이 빛바램으로 인도하고,
6) 소멸로 인도하고,
7)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8)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9)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10) 열반으로 인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것은 하나의 지향점을 가진 법들이라고 설하고 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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