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대왕이여,
그러면 비구는 어떻게 계를 구족합니까?
"대왕이여,
[짧은 길이의 계: 26가지]
(1)
"여기 비구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습니다.
겸손하고 자비로운 자가 되어
일체의 생명의 이익을 위하여 연민하며 머뭅니다."
이것이 이 비구의 계입니다."
(2)
"여기 비구는
주지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버리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준 것만을 받고 준 것만을 받으려고 하며
스스로 훔치지 않아 청정하게 머뭅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3)
"여기 비구는
금욕적이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범행을 닦는다.
그는 독신자가 되어 성행위의 저속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44.
(4)
"여기 비구는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진실을 말하며 진실에 부합하고
굳건하며 믿음직하며 세상을 속이지 않습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
"여기 비구는
중상모략하는 말을 버리고 중상모략하는 말을 멀리 여읩니다.
여기서 듣고서 이들을 이간하려고 저기서 말하지 않습니다.
저기서 듣고서 저들을 이간하려고 여기서 말하지 않습다.
오히려 그는 이와 같이
이간된 자들을 합치고 우정을 장려하며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6)
"여기 비구는
욕하는 말을 버리고 욕하는 말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유순하고, 귀에 즐겁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예의바르고,
대중이 좋아하고, 대중의 마음에 드는 그런 말을 하는 자입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7)
"여기 비구는
잡담을 버리고 잡담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시기에 맞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을 말하고, 유익한 것을 말하고,
법을 말하고, 율을 말하는 자이며,
담아둘 만하며, 이유가 있고, 의미가 분명하며,
이익을 줄 수 있는 말을
시의 적절하게하는 자입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45.
(8)
"그는 씨앗류와 초목류를 손상시키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9)
그는 하루에 한 끼만 먹는 자입니다.
그는 밤에 먹는 것을 그만두고 때 아닌 때 먹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0)
그는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1)
그는 화환을 두르고 향수를 바르고 화장품으로 꾸미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2)
그는 높고 큰 침상을 멀리 여읩니다.
(13)
그는 금과 은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4)
그는 요리하지 않은 날곡식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5)
그는 생고기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6)
그는 여자나 동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7)
그는 하인과 하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8)
그는 염소와 양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19)
그는 닭과 돼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0)
그는 코끼리, 소, 말, 암말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1)
그는 농토나 토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2)
그는 남의 심부름꾼이나 전령으로 가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3)
그는 사고파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4)
그는 저울을 속이고 금속을 속이고 치수를 속이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5)
그는 악용하고 속이고 횡령하고 사기하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26)
그는 상해, 살상, 포박, 약탈, 노략질, 폭력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중간 길이의 계: 10가지 - 잘못된 행위]
46.
1)
"어떤 사문이나 어떤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씨앗류와 초목류를 해치면서 살아갑니다. 즉
뿌리로 번식하는 것, 줄기로 번식하는 것, 마디로 번식하는 것, 싹으로 번식하는 것,
다섯번째로 종자로 번식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씨앗류나 초목을 해치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47.
(2)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축적해두고 즐기는데 빠져 지냅니다. 즉
음식을 축적하고, 마실 것을 축적하고, 옷을 축적하고, 탈 것을 축적하고,
침구와 좌구를 축적하고, 향을 축적하고, 재산을 축적하여,
그 축적한 것을 즐기는데 빠져서 지냅니다.
그러나 그는 축적해두고 즐기는 이런 것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48.
(3)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구경거리를 보는데 빠져서 지냅니다. 즉
춤, 노래, 연주, 연극, 낭송, 박수치며 하는 공연, 심벌즈로 하는 공연,
북치며 하는 공연, 예술품 전람회, 쇠공놀이, 죽봉놀이, 곡예,
코끼리싸움, 말싸움, 황소싸움, 염소싸움, 숫양싸움, 닭싸움, 메추리싸움,
봉술, 권투, 레슬링, 모의전투, 군대의 행진, 군대의 집합, 열병입니다.
그러나 그는 구경거리를 보는 이런 것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49.
(4)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노름이나 놀이에 빠져 지냅니다. 즉
팔목 체스장기, 십목 체스장기, 허공에 판이 있는 양 가정하고 하는 체스장기,
돌차기 놀이, 쌓기 놀이, 주사위놀이, 자치기, 맨손으로 벽에 그리는 놀이, 풀피리 불기,
장난감 쟁기질 놀이, 재주 넘기, 잎사귀 접어서 돌리기, 장난감 저울놀이,
장난감 수레놀이,장난감 활쏘기, 글자 맞히기, 생각 맞히기, 불구자 흉내 내기입니다.
그러나 그는 노름이나 놀이에 빠지는 이런 일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0.
(5)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큰 (호사스런) 침구와 좌구를 사용하면서 지냅니다. 즉
아주 큰 침상, 다리에 동물 형상을 새긴 자리, 긴 술을 가진 이불,
울긋불긋한 천 조각을 덧댄 이불, 흰색 양털 이불, 꽃들을 수놓은 양털 이불,
솜으로 채운 누비이불, 동물을 수놓은 양털이불, 한쪽이나 양쪽에 술을 가진 양털이불,
보석을 박은 이불, 비단 이불, 무도장의 양탄자, 코끼리 등덮개, 수레 깔게,
사슴가죽 깔게, 영양가죽 깔게, 차양있는 양탄자,
붉은 베게와 붉은 발 한 받침이 있는 긴 의자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높고 큰 (호사스런) 침구와 좌구를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1.
(6)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치장하고, 장엄하는 일에 몰두합니다. 즉
몸에 향가루 바르기, 기름으로 안마하기, 향수로 목욕하기, 사지를 안마하기,
거울 보기, 속눈썹 검게 칠하기, 화환과 향과 화장품으로 치장하기, 얼굴에 분칠하기,
화장 팔찌, 머리띠, 장식용 지팡이, 장식한 약통, 긴 칼, 일산, 수놓은 신발, 터번,
보석으로 만든 관모, 야크꼬리로 만든 불자(拂子), 긴 술로 장식된 흰 옷을 입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치장하고 장엄하는 일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2.
(7)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쓸데없는 이야기에 몰두합니다. 즉
왕의 이야기, 도둑 이야기, 대신들 이야기, 군대 이야기, 재난 이야기, 전쟁 이야기,
음식 이야기, 음료수 이야기, 옷 이야기, 침대 이야기, 화환 이야기, 향 이야기,
친척 이야기, 탈것에 대한 이야기,
마을에 대한 이야기, 성읍에 대한 이야기, 도시에 대한 이야기, 나라에 대한 이야기,
여자 이야기, 영웅 이야기, 거리 이야기, 우물 이야기,
전에 죽은 자에 대한 이야기, 하찮은 이야기,
세상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 바다에 관련된 이야기,
번영과 불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이야기를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3.
(8)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논쟁에 몰두합니다. 즉
'그대는 이 법과 율을 제대로 모른다. 나야말로 이 법과 율을 제대로 안다.'
'어찌 그대가 이 법과 율을 제대로 알겠는가?'
'그대는 그릇된 도를 닦는 자이고, 나는 바른 도를 닦는 자입니다.'
'그대는 먼저 설해야 할 것을 뒤에 설했고, 뒤에 설해야 할 것을 먼저 설했다.'
'그대가 (오랫동안) 주장해오던 것은 (한 마디로) 논파되었다'
'나는 그대의 (교설의) 허점을 지적했다. 그대는 패했다.'
'비난으로부터 도망가라. 혹은 만약 할 수 있다면 (지금) 설명해 보라.'라고.
그러나 그는 이러한 논쟁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4.
(9)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전령이나 심부름꾼 노릇을 하며 살아갑니다. 즉
왕, 대신, 왕족, 바라문, 장자, 젊은이들이
'여기에 가시오, 저기에 가시오,
이것을 저기로 가지고 자시오, 저것을 여기로 가지고 오시오.'
라는 것에 대해서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전령이나 심부름꾼 노릇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5.
(10)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계략하고, 쓸데없는 말을 하고, 암시를 주고, 비방하고, 이득으로 이득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계략과 쓸데없는 말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긴 길이의 계: 7가지 - 삿된 생계]
56.
(1)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몸의 특징으로 예언하기, 벼락이나 하늘의 조짐에 따라 점치기, 해몽, 관상,
쥐가 파먹은 옷의 구멍에 따라서 점치기, 불을 섬김,
주걱으로 헌공함, 쌀가구 헌공, 쌀 헌공, 버터 헌공, 기름 헌공, 잎으로 하는 헌공,
피의 헌공,
수상(手相)보기, 집터 보기, 대지 보기, 묘지의 귀신 물리치기, 망령 물리치기,
흙집에 사는 자의 주술, 뱀 부리는 주술, 독극물 제조술, 전갈 부리는 기술,
쥐 부리는 기술, 새 부리는 기술, 까마귀 부리는 기술,
수명 예언하기, 화살에 대항하는 주문, 동물들의 울음을 아는 주문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7.
(2)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보석, 옷감, 지팡이, 칼, 긴 칼, 화살, 활, 다른 무기,
여자, 남자, 소년, 소녀, 남녀 노비,
코끼리, 말, 물소, 황소, 암소, 염소, 양, 닭, 메추리, 큰 도마뱀,
귀걸이(혹은 집의 박공), 거북이, 다른 동물들
이런 것들의 색깔이나 모양이나 다른 특징들을 보고 점을 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8.
(3)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왕들의 진격이 있을 것입니다. 왕들의 퇴각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쪽 왕들의 공격이 있을 것이고, 저쪽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입니다.
저쪽 왕들의 공격이 있을 터이고, 우리쪽 왕들의 후퇴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 쪽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저쪽 왕들이 패배할 것입니다.
저쪽 왕들이 승리할 것이고, 우리 쪽 왕들이 패배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편이 승리할 것이고 저편이 승리할 것입니다.'라고.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59.
(4)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월식이 있을 것입니다. 일식이 있을 것입니다.
행성의 합삭이 있을 것입니다.
해와 달이 올바른 항로로 운행할 것입니다. 혹은 잘못된 항로로 운행할 것입니다.
유성이 떨어질 것입니다. 짙은 노을이 낄 것입니다.
지진이 일어날 것입니다. 천둥이 칠 것입니다.
해와 달과 별들이 뜨거나 지거나 흐리거나 깨끗할 것입니다.
월식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일식은 저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별이 가려지는 일은 다시 저러한 일을 가져올 것입니다.
해와 달이 올바른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잘못된 항로로 운행함은 또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별들이 올바른 항로로 운행함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잘못된 항로로 운행함은 또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유성이 떨어짐은 이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짙은 노을은 저러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천둥은 또 다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리고 해와 달과 별의 뜨고 지고 흐리고 깨끗함도
각각 여러가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라고.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60.
(5)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비가 내릴 것입니다, 가뭄이 들 것입니다, 풍년이 들 것입니다, 흉년이 들 것입니다,
민심이 안정될 것입니다, 민심이 흉흉할 것입니다, 질병이 들 것입니다,
건강하게 될 것입니다,'라거나
계산법, 암산법, 셈법, 시작(詩作)법, 처세술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61.
(6)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결혼할 때에 신부 집에 들어가는 날 또는 떠나는 날을 택일하고,
약혼이나 이혼의 길일을 택해 주고,
돈을 모으거나 지출하는 날을 택해 주고,
불행이나 행운울 가져오게 하는 주문을 외우고,
발육부진인 태아의 원기를 회복하도록 주문을 외우고,
말더듬이나 벙어리가 되도록 주문을 외우고, 손에 풍이 들도록 주문을 외우고
귀머거리가 되도록 주문울 외우고,
거울에(신울 모셔와서) 물어보는 점을 치고,
소녀의 몸에(신을 모셔와서) 물어보는 점을 치고,
하녀의 몸에(신을 모셔외서) 물어보는 점을 치고,
태양을 숭배하고, 대범천을 숭배하고,
입에서 불을 내뿜고, 행운의 여신을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62.
(7)
"혹은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 존자들은
(재가자들이) 신심으로 가져온 음식으로 살면서
하천(下踐)한 지식을 통해 삿된 생계수단으로 생계를 꾸립니다. 즉
신의 축복을 비는 의식,
귀신을 부르는 의식,
흙집에 들어가서 주문을 외우는 의식,
정력을 왕성하게 하는 의식, 성불구자가 되게 하는 의식,
집 지을 땅을 마련하는 의식, 집 지을 땅을 신성하게 하는 의식,
의식을 위해 입을 씻고 목욕재계하고 불에 제사를 지냅니다.
구토제와 하제와 거담제와 점액제거제를 주고, 귀약과 안약과 코약과
연고와 연고제거제를 주고,
안과의사, 외과의사, 소아과의사 일을 하고,
이전에 처벙한 약의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 정화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하천한 지식을 통한 삿된 생계수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 또한 이 비구의 계입니다."
63.
"대왕이여, 이와 같이
계를 구족한 비구는
계로써 잘 단속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두려움을 보지 못합니다.
대왕이여, 예를 들면
관정(灌 예를 頂)한 끄샤뜨리야 왕은
적을 정복하였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두려움을 보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이여, 그와 마찬가지로
계를 구족한 비구는
계로서 잘 단속하기 때문에 어는 곳에서도 두려움을 보지 못합니다.
그는 이러한 성스러운 계의 조목(戒蘊)을 구족하여
안으로 비난받지 않는 행복을 경험합니다.
대왕이여,
이와 같이 비구는 계를 구족합니다."
'디가니까야(長部) > D2.사문과경-출가의 결실 18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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