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니까야/A3:99 소금덩이 경

A3:99 소금덩이 경

이르머꼬어리서근 2019. 11. 3. 12:43


1.

   "비구들이여, 누가 말하기를

   ‘이 사람이 어떤 업을 지었건 그 업의 결과를 그대로 경험하게 된다.’라고 한다면

    청정범행을 닦음도 없고 바르게 괴로움을 종식시킬 기회도 없다


    비구들이여, 누가 말하기를

   ‘이 사람이 어떤 형태로 겪어야 할 업을 지었건 그것의 과보를 경험하게 된다.’라고 한다면

    청정범행을 닦음도 있고 바르게 괴로움을 종식시킬 기회도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은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2.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이렇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3.

    [물잔과 강가 강의 비유]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물이 조금 밖에 없는 잔에다 소금 덩이를 넣는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물 잔에 있는 적은 물은 이 소금 덩이 때문에 마실 수 없이 짜게 되겠는가?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세존이시여,

    그 물잔 속의 물이 조금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이 소금 덩이 때문에 마실 수 없이 짜게 되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강가 강에다 소금 덩이를 넣는다 하자. 


    비구들이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강가 강은 이 소금 덩이 때문에 마실 수 없이 짜게 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세존이시여,

    강가 강은 많은 물로 모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이 소금 덩이로는 마실 수 없이 짜게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그와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4.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이렇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5.

    [동전 반 개로도 감옥에의 비유]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나 여기 어떤 사람은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무일푼이고 재산이 없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부자여서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졌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동전 반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한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동전 백 개로도 감옥에 가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그와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6.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이렇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7.

   [양을 훔친 자의 비유]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양고기 장사나 양을 잡는 사람은


    양을 훔친 자들 가운데 어떤 자는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있지만,


    양을 훔친 자들 가운데 어떤 자는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없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양고기 장사나 양을 잡는 사람은

    양을 훔친 자 가운데 어떤 자를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있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무일푼이고 재산이 없다. 

    비구들이여, 양고기 장사나 양을 잡는 사람은

    양을 훔친 자들 가운데 이런 자는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양고기 장사나 양을 잡은 사람은

    양을 훔친 자 가운데 어떤 자를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없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부자여서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졌다. 

    비구들이여, 양고기 장사나 양을 잡는 사람은

    양을 훔친 자들 가운데 이런 자는 죽이거나 묶거나 태우거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없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그와같이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8.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람이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지 않고 계를 닦지 않고 마음을 닦지 않고 통찰지를 닦지 않아서 

    덕행이 모자라고 하찮은 존재가 되어 약간의 악행에 대해서도 괴로워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그 업이 그를 지옥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

    어떤 사람은 약간의 악업을 짓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라고 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이렇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몸을 닦고 계를 닦고 마음을 닦고 통찰지를 닦아서

    덕행이 모자라지 않고 위대한 존재가 되고 번뇌가 다하여 한량없이 머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아주 작은 악업을 지었지만 지금 여기에서 다 겪는다.

    그러면 다음 생에는 털끝만큼도 그 과보가 없을 것인데 어찌 많을 것인가?




   "비구들이여, 누가 말하기를

   ‘이 사람이 어떤 업을 지었건 그 업의 결과를 그대로 경험하게 된다.’라고 한다면

    청정범행을 닦음도 없고 바르게 괴로움을 종식시킬 기회도 없다


    비구들이여, 누가 말하기를

   ‘이 사람이 어떤 형태로 겪어야 할 업을 지었건 그것의 과보를 경험하게 된다.’라고 한다면

    청정범행을 닦음도 있고 바르게 괴로움을 종식시킬 기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