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비구들이여,
몸에 대한 마음챙김을
1) 반복해서 실천하고 2) 닦고 3) 거듭거듭 행하고
4) 수레로 삼고 5) 토대로 삼고 6) 확립하고 7) 강화하고 8) 노력할 때
이 열 가지 이익이 기대된다.
어떤 것이 그 열 가지인가?"
33.
1) 싫어함과 좋아함을 극복함
"그는 싫어함과 종아함을 극복한다.
싫어함이 그를 사로잡지 못하며,
싫어함이 일어나는 족족 이를 극복하고 머문다."
34.
2)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함
"그는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한다.
두려움이나 공포가 그를 사로잡지 못하며,
두려움이나 공포가 일어나는 족족 이를 극복하고 머문다."
35.
3) 몸의 괴로운 갖가지 느낌을 감내함
"그는
1) 추위와 더위와
2) 배고픔과 목마름과,
3) 날파리·모기·
4) 바람·햇빛·
5) 파충류에 닿음과,
6) 고약하고 언짢은 말들과,
7) 몸에 생겨난 괴롭고 날카롭고 거칠고 찌르고 불쾌하고 마음에 들지 않고
생명을 위협하는 갖가지 느낌들을 감내한다."
36.
4) 초선∼4선의 禪定을 구족함
"그는 바로 지금여기에서 행복하게 머물게 하는 높은 마음인
네 가지 선[四禪]을 원하는 대로 얻고 힘들이지 않고 얻고 어렵지 않게 얻게 된다."
37.
5) 신족통[身足通]울 구족
"그는 여러 가지 신통변화를 얻는다.
1) 하나인 채 여럿이 되기도 하고, 여럿이 되었다가 하나가 되기도 한다.
2)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고,
3) 벽이나, 담이나, 산을 아무런 장애없이 통과하기를 마치 허공에서 처럼 한다.
4) 땅에서도 떠올랐다 잠겼다 하기를 물속에서처럼 한다.
5) 물 위에서 빠지지 않고 걸어가기를 땅위에서처럼 한다.
6) 가부좌한 채 허공을 날아가기를 날개 달린 새처럼 한다.
7) 저 막강하고 위력적인 태양과 달을 손으로 만져 쓰다듬기도 하며,
8) 심지어는 저 멀리 범천의 세상에 까지도 몸의 자유자재함을 발한다[身足通]."
38.
6) 천이통[天耳通]을 구족
"그는 인간의 능력을 넘어선 청정하고 신성한 귀의 요소[天耳界]로
천상이나 인간의 소리 둘 다를 멀든 가깝든 간에 다 듣는다[天耳通]."
39.
7) 타심통[他心通]을 구족
"그는 자기의 마음으로 다른 중생들과 다른 인간들의 마음을 대하여 꿰뚫어 안다. 그는
1) 탐욕이 있는 마음은 탐욕이있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
탐욕을 여읜 마음은 탐욕을 여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2) 성냄이 있는 마음은 성냄이 있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성냄을 여읜 마음은 성냄을 여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3) 어리석음이 있는 마음은 어리석음이 있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어리석음을 여읜 마음은 어리석음을 여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4) 수축한 마음은 수축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흩어진 마음은 흩어진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5) 고귀한 마음은 고귀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고귀하지 않은 마음은 고귀하지 않은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6) 위가 있는 마음은 위가 있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위가 없는 마음은 위가 없는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7) 삼매에 든 마음은 삼매에 든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은 삼매에 들지 않은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
8) 해탈한 마음은 해탈한 마음이라고 꿰뚫어 알고,
해탈하지 않은 마음은 해탈하지 않은 마음이라고 꿰뚫어 안다[他心通]."
40.
8) 숙명통[宿命通]을 구족
"그는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할 수 있다. 즉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십만 생,
세계가 수축하는 여러 겁,
세계가 팽창하는 여러 겁,
세계가 수축하고 팽창하는 여러 겁을 기억한다.
'어느 곳에서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다른 어떤 곳에 다시 태어나
그곳에서는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여기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모습들을
그 특색과 더불어 상세하게 기억해낸다.[宿命通]"
41.
9) 천안통[天眼通]을 구족
"그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으로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안다.
'이들은
1) 몸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2) 입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3) 마음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4) 성자들을 비방하고,
5) 삿된 견해를 지니어,
6) 사견업(邪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비참한 곳, 나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났다.
그러나 이들은
1) 몸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2) 입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3) 마음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4) 성자들을 비방하지 않고,
5) 바른 견해를 지니고,
6) 정견업(正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죽어서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났다.'라고.
이와같이 그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 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안다.[天眼通]"
42.
10) 누진통[漏盡通]을 구족
"그는 또한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지혜의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漏盡通]."
43.
몸에 대한 마음챙김을
1) 반복해서 실천하고 2) 닦고 3) 거듭거듭 행하고
3) 수레로 삼고 4) 토대로 삼고 5) 확립하고 6) 강화하고 7) 노력할 때
이 열 가지 이익이 기대된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마음이 흡족해져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 몸에 대한 마음챙김 경(M118)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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