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비구들이여,
그대들이 사이좋게 화합하여 분쟁하지 않고 법을 닦을 때
다른 비구가 계를 범하고 율을 어길지도 모른다."
"비구들이여,
이 경우에 그대들은 서둘러 질책해서는 안되며 그 사람에 대해서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나도 성가시지 않을 것이고 저 사람도 괴롭지 않을 것이다.
저 사람은 분노하지 않고 앙심을 품지 않을 것이며
자기 견해에 고집하지 않고 쉽게 그것을 실토할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만일 이와 같이 생각되면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11.
"비구들이여, 그런데 만일 그대들에게
'나는 성가시지 않을 것이나 저 사람은 괴로울 것이다.
저 사람은 분노하고 앙심을 품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견해에 고집하지 않고 쉽게 그것을 실토할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저 사람이 괴로운 것은 사소한 것이지만 내가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하는 것은 더 큰 것이다.'라고 생각되면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12.
"비구들이여, 그런데 만일 그대들에게
'나는 성가실 것이나 저 사람은 괴롭지 않을 것이다.
저 사람은 분노하지 않고 앙심을 품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견해에 고집하여 쉽게 그것을 실토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성가신 것은 사소한 것이지만 내가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하는 것은 더 큰 것이다.'라고 생각되면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13.
"비구들이여, 그런데 만일 그대들에게
'나는 성가실 것이고 저 사람도 괴로울 것이다.
저 사람은 분노하고 앙심을 품을 것이며
자기 견해에 고집하여 쉽게 그것을 실토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성가시고 저 사람이 괴로운 것은 사소한 것이지만
내가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하는 것은 더 큰 것이다.'
라고 생각되면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
14.
"비구들이여, 그런데 만일 그대들에게
'나는 성가실 것이고 저 사람도 괴로울 것이다.
저 사람은 분노하고 앙심을 품을 것이며
자기 견해에 국집하여 쉽게 그것을 실토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이 사람을 해로움에서 벗어나서 유익함에 굳건히 머물도록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생각되면 그 사람에게는 무관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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