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94.고따무카경-학대와욕망을여읜법

2. 학대를 기준으로 4가지, 욕망을 기준으로 2가지 삶의 방향

이르머꼬어리서근 2018. 1. 23. 18:29


5.

    [학대를 기준으로 4가지 삶의 방향]

                

   "바라문이여,

    이 세상에는 네 부류의 사람이 존재합니다. 무엇이 넷인가요?


    1)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합니다.


    2)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는 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합니다.


    3)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고, 

                          또 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합니다.


    4)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자들은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도 학대하지 않고 남도 학대하지 않아서 

                      지금 ‧ 여기에서 갈애가 없고,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마음을 산란하게하는 오염원들이 없어 평온하고,

                      삼매와 도와 과와 열반의 행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고결하게 되어 머뭅니다.


    바라문이여, 이들 네 부류의 사람들 가운데서 어떤 사람이 그대의 마음에 듭니까?"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은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도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고, 

    또 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도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 하는 데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도 학대하지 않고 남도 학대하지 않아서


    지금 ‧ 여기에서 갈애가 없고,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오염원들이 없어 

    평온하고, 삼매와 도와 과와 열반의 행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고결하게 되어 머뭅니다.

    이 사람이 제 마음에 듭니다."

 


6.

   "바라문이여,

    그러면 왜 이 세 부류의 사람은 그대의 마음에 들지 않습니까?"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고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은 

    스스로 행복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면서도 자신을 괴롭히고 학대합니다

    그러므로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다른 사람을 학대하고 다른 사람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행복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데도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학대합니다. 

    그러므로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고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며, 

    다른 사람을 학대하고 다른 사람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는 사람은 

    자신과 다른 사람이 행복을 원하고 괴로움을 싫어하는데도 

    자신과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학대합니다. 

    그러므로 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 하는 데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도 학대하지 않고 남도 학대하지 않아서


    지금 ‧ 여기에서 갈애가 없고,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오염원들이 없어 평온하고,

    삼매와 도와 과와 열반의 행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고결하게 되어 머뭅니다.


    이 사람이 제 마음에 듭니다." 

 



7.

    [욕망을 기준으로 2가지 삶의 방향]

                                         

    "바라문이여, 두 부류의 무리들이 있습니다. 무엇이 둘인가요?


    바라문이여, 여기 어떤 무리들은

    1) 보석으로 만든 귀걸이들에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처자를 구하고 하인과 하녀를 구하고

        전답과 땅을 구하고 금과 은을 구합니다.


    바라문들이여, 그런데 여기 어떤 무리들은

    2) 보석으로 만든 귀거리들에 강한 욕망을 가지지 않고

        처자를 버리고 하인과 하녀를 버리고

        전답과 땅을 버리고 금과 은을 버리고 집을 나와 출가했습니다.




    바라문이여, 여기 그대의 마음에 드는 사람인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도 학대하지 않고 남도 학대하지 않아서 

    지금 ‧ 여기에서 갈애가 없고,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오염원들이 없어 평온하고,

    삼매와 도와 과와 열반의 행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고결하게 되어 머뭅니다.




    바라문이여, 그러면 그대는 어떤 무리 중에 이런 사람들을 더 많이 봅니까? 


    보석으로 만든 귀걸이들에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고 처자를 구하고 하인과 하녀를 구하고

    전답과 땅을 구하고 금과 은을 구하는 무리들입니까? 


    아니면 보석으로 만든 귀거리들에 강한 욕망을 가지지 않고처자를 버리고 하인과 하녀를 버리고

    전답과 땅을 버리고 금과 은을 버리고 집을 나와 출가한 무리들입니까?" 



   "우데나 존자시여, 제 마음에 드는 사람인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데 몰두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도 학대하지 않고 남도 학대하지 않아서 

    지금 ‧ 여기에서 갈애가 없고,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오염원들이 없어 평온하고,

    삼매와 도와 과와 열반의 행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고결하게 되어 머뭅니다. 


    이런 사람은 보석으로 만든 귀거리들에 강한 욕망을 가지지 않고 처자를 버리고

    하인과 하녀를 버리고 전답과 땅을 버리고 금과 은을 버리고

    집을 나와 출가한 무리들 가운데서 많이 보게 됩니다."

 




8.

   "바라문이여,

    그런데 방금 그대는 '사문이여, 법에 부합하는 출가의 삶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존자님과 같은 분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거나 법을 보지 못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데나 존자시여, 참으로

    저는 배우기 위해서 그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법에 부합하는 출가의 삶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우데나 존자께서는 이렇게 저를

    받아 주십시오.



    우데나 존자께서 네 부류의 사람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하셨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시지 

    않으셨습니다.우데나 존자께서는 연민심을 내셔서 이 네 부류의 사람을 상세하게

    분석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