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그 무렵 오백여 명의 여러 지방 바라문들이 어떤 볼일이 있어 사왓티에 머물고 있었다.
그때 그 바라문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사문 고따마는 네 계급의 청정을 공언한다.
누가 참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있을까?'
3.
그 무렵 앗살라야나라는 바라문 학도가 사왓티에 살고 있었다.
그는 젊고 삭발을 했고 열여섯 살이었으며 세 가지 베다에 통달했고, 어휘와 제사와
음운과 어원과 다섯 번째로 역사에 정통했고, 언어와 문법에 능숙했고,
세간 철학과 대인상에 능통했다.
그 바라문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앗살라야나라는 바라문 학도가 사왓티에 살고 있다. 그는 젊고 삭발을 했고 열여섯 살이었으며
세 가지 베다에 통달했고, 어휘와 제사와 음운과 어원과 다섯 번째로 역사에 정통했고,
언어와 문법에 능숙했고, 세간의 철학과 대인상에 능통했다.
그러면 참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있을 것이다.'
4.
그러자 그 바라문들은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를 만나러 갔다.
만나러 가서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에게 이렇게 말했다.
"앗살라야나 존자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계급의 청정을 공언합니다.
오시오. 앗살라야나 존자라면 참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자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는 그 바라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존자들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법을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법을 말씀하시는 분과 대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바라문들은 아살라야나 바라문 학도에게 이렇게 말했다.
"앗살라야나 존자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계급의 청정을 공언합니다.
오시오. 앗살라야나 존자라면 참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앗살라야나 존자는 이미 유행승의 삶을 닦았지 않았소."
두 번째로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는 그 바라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존자들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법을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법을 말씀하시는 분과 대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 바라문들은 아살라야나 바라문 학도에게 이렇게 말했다.
"앗살라야나 존자여, 사문 고따마는 모든 계급의 청정을 공언합니다.
오시오. 앗살라야나 존자라면 참으로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앗살라야나 존자는 이미 유행승의 삶을 닦았지 않았소.
앗살라야나 존자는 대해보지도 않고 패배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말하자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는 그 바라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존자들이시여, 사문 고따마는 법을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법을 말씀하시는 분과 대론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는 이 문제에 대해 사문 고따마와 대론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저는 존자님들의 뜻에 따라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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