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76.산다까경-청정범행이될수없는것

14. 명지를 구족함: 지혜를 구족함

이르머꼬어리서근 2017. 11. 19. 06:51


47. 

    8. 명지를 구족함


   1]

   "그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합니다. 



    그는 한량 없는 전생의 갖가지 삶들을 기억해냅니다. 즉


    한 생, 두 생, 세 생, 네 생, 다섯 생, 열 생,

    스무 생, 서른 생, 마흔 생, 쉰 생, 백 생, 천 생, 십만 생, 


    세계가 수축하는 여러 겁,

    세계가 팽창하는 여러 겁,

    세계가 수축하고 팽창하는 여러 겁을 기억합니다. 


   '어느 곳에서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이런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다른 어떤 곳에 다시 태어나

    그곳에서는 

    이런 이름을 가졌고,

    이런 종족이었고,

    이런 용모를 가졌고, 

    이런 음식을 먹었고,

    이런 행복과 고통을 경험했으며,

    이런 수명의 한계를 가졌고, 


    그곳에서 죽어 여기 다시 태어났다.'라고. 


    이처럼 한량없는 전생의 갖가지 모습들을 그 특색과 더불어 상세하게 기억해냅니다.[宿命通]



    산다까여,

    이처럼 제자는 스승 밑에서 이런 고귀한 수승함을 증득합니다. 

    거기서 지혜로운 사람은 확실히 청정범행을 행할 수 있고 

    청정범행을 행할 때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48.

    2]

   "그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중생들의 죽음과 다시 태어남을 (아는)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합니다. 



    그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성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 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압니다. 



   '이들은 

    몸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입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마음으로 못된 짓을 골고루 하고,

    성자들을 비방하고,

    삿된 견해를 지니어 사견업(邪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비참한 곳, 나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났다. 



    그러나 이들은

    몸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입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음으로 좋은 일을 골고루 하고,

    성자들을 비방하지 않고,

    바른 견해를 지니고 정견업(正見業)을 지었다. 


    이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났다.'라고. 



    이와 같이 그는 청정하고 인간을 넘어선 신선한 눈(天眼)으로 


    중생들이 죽고 태어나고, 

    천박하고 고상하고,

    잘 생기고 못생기고,

    좋은 곳(善處)에 가고 나쁜 곳(惡處)에 가는 것을 보고, 


    중생들이 지은 바 그 업에 따라가는 것을 꿰뚫어 압니다.[天眼通]



    산다까여,

    이처럼 제자는 스승 밑에서 이런 고귀한 수승함을 증득합니다. 

    거기서 지혜로운 사람은 확실히 청정범행을 행할 수 있고 

    청정범행을 행할 때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49.

    3]

   "그는


    이와 같이 마음이 집중되고,

    청정하고,

    깨끗하고,

    흠이 없고,

    오염원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활발발하고,

    안정되고,

    흔들림이 없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모든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로 마음을 향하게 합니다.



    그는

   ‘이것이 괴로움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번뇌다. ’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번뇌의 일어남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번뇌의 소멸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

   ‘이것이 번뇌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이다..’라고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압니다.[漏盡通]"

 



50.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그는


    감각적 욕망의 번뇌(慾惱)로부터 마음이 해탈합니다.

    존재의 번뇌(有惱)로부터 마음이 해탈합니다.

    무명의 번뇌(無明惱)로부터 마음이 해탈합니다.


    해탈했을 때 해탈했다는 지혜가 있습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꿰뚫어 압니다.



    산다까여,

    이처럼 제자는 스승 밑에서 이런 고귀한 수승함을 증득합니다. 

    거기서 지혜로운 사람은 확실히 청정범행을 행할 수 있고 

    청정범행을 행할 때 옳은 방법인 유익한 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