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마간디야여, 예를 들면
큰 재물과 큰 재산을 가진 부유한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긴다고 하자.
즉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짝하고 매혹적인,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 …
…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 …
혀로 인식되는 맛들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긴다고 하자.
그런 그가 몸으로 좋은 일을 하고 말로 좋은 일을 하고 마음으로 좋은 일을 하여
몸이 무너져 죽은 후에 선처, 천상세계인 삼십삼천의 신들의 곁에 태어났다고 하자.
그는 거기서 난다나 정원에서 요정의 무리들에 둘러싸여
천상의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길 것이다.
그런 그가 이제 장자나 장자의 아들이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기는 것을 본다고 하자.
마간디야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참으로 난다나 정원에서 요정의 무리들에 둘러싸여
천상의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기는 그 신의 아들이
여기 인간의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가진 그 장자나 장자의 아들을
부러워하고 인간의 감각적 욕망으로 돌아가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 이유는 인간의 감각적 욕망보다도
천상의 감각적 욕망이 더 뛰어나고 더 수승하기 때문입니다."
12.
"마간디야여, 그와 같이
내가 전에 재가자였을 때 다섯 가닥의 얽어매는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겼다.
즉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감각적 욕망을 짝하고 매혹적인,
눈으로 인식되는 형색들 …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 …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 …
혀로 인식되는 맛들 …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들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겼다.
그런 나는 나중에
감각적 욕망의 일어남과 소멸과 달콤함과 재난과 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알아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를 제거하고 감각적 욕망에 대한 열병을 없애고 갈증이 사라져
안으로 마음이 고요한 상태로 머물렀다.
그런 나는 다른 중생들이 감각적 욕망에 대해 탐욕을 버리지 못하고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에 사로잡히고
감각적 욕망에 대한 열병에 깊이 탐닉하는 것을 보고
그들을 부러워하지 않았고 거기에서 즐거워하지도 않았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마간디야여, 나는
감각적 욕망과도 다르고 해로운 법들과도 다르며
천상의 즐거움조차도 능가하는 그런 기쁨으로 충만해있었으므로
저열한 것을 부러워하거나 거기에서 즐거워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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