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1.사자후의 짧은 경-무엇이 다른가

2. 무슨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는가? - 네 가지 법(삼보에 대한 믿음과 계행)을 스스로 바르게 보기 때문이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6. 5. 20. 07:22



3.

   "비구들이여,

    여기 다른 외도 유행승들이

   '존자들은 무슨 근거와 무슨 힘으로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 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라고 말합니까?'라고 

    묻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말하는 다른 외도 유행승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해야 한다.



   '도반들이여,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 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는 

    우리에게 네 가지 을 설하셨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스스로 바르게 보기 때문에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 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라고 말합니다.




    무엇이 넷인가요? 



    도반들이여,

    1) 우리는 스승에 대한 깨끗한 믿음이 있습니다. 

    2) 우리는 법에 대한 깨끗한 믿음이 있습니다. 

    3) 우리는 계행을 원만하게 갖추었습니다. 

    4) 우리는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호의를 가진 동료 수행자들 즉 재가자와 출가자

        있습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아시는 분, 보시는 분, 아라한, 정등각자이신 그분 세존께서 

    우리에게 설하신 네 가지 법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스스로 바르게 보기 때문에 

   '오직 여기에만 사문이 있다. 여기에만 두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세 번째 사문이 있고, 

    여기에만 네 번째 사문이 있다. 

    다른 [외도들의] 교설에는 사문들이 비어있다.'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