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0.마음챙김의 확립 경-유일한 길

※ 3. 고멸성제(苦滅聖諦)_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

이르머꼬어리서근 2016. 5. 13. 18:32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苦滅聖諦)인가?

 

 

    1) 갈애가 남김없이 빛바래어 소멸함, 

    2) 버림,

    3) 놓아버림,

    4) 집착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라 한다.

 




    다시 비구들이여,

    그런 이 갈애는 어디서 없어지고 어디서 소멸되는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 있으면

    거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거기서 소멸된다.




 

    그러면 세상에서

    어떤 것이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인가?




    1] 근(根)/감각기능 


    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2] 경(境)/감각대상

 

    형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法)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3] 식(識)/알음알이

 

     눈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귀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코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혀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몸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알음알이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4] 촉(觸)/부딪힘·이름지음


    눈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귀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코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혀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몸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감각접촉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5] 수(受)/느낌

 

    눈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코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혀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감각접촉에서 생긴 느낌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6] 상(想)/지각 


    형색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맛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에 대한 인식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7] 행(行)/지음

 

    형색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맛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에 대한 의도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8] 애(愛)/갈애

 

    형색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맛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에 대한 갈애는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9] 심(尋)/일으킨 생각

 

    형색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맛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에 대해 일으킨 생각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10] 사(伺)/지속적인 고찰

 

    형색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소리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냄새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맛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감촉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마노의 대상인) 법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은 세상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것이다.

 

     - 여기서 이 갈애는 없어지고 여기서 소멸한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