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뿌리에 대한 법문 경-법의 뿌리

3-5. 유학의 앎과 수행 _ 같음·다름에 대하여

이르머꼬어리서근 2015. 5. 5. 22:51

 

47.

    1]

   "그는

    동일한 것을 동일한 것이라 최상의 지혜로 잘 안다. 

 

 

    동일한 것을 동일한 것이라 최상의 지혜로 잘 알아

 

    1) (자신을) 동일한 것이라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2) (자신을) 동일한 것에서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3) (자신을) 동일한 것으로부터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4) 동일한 것을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그는 동일한 것을 기뻐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48.

    2] 

   "그는

    다른 것을 다른 것이라 최상의 지혜로 잘 안다. 

 

 

    다른 것을 다른 것이라 최상의 지혜로 잘 알아

 

    1) (자신을) 다른 것이라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2) (자신을) 다른 것에서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3) (자신을) 다른 것으로부터 생각하지 않아야 하고,

    4) 다른 것을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그는 다른 것을 기뻐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