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지마니까야(中部)/M1.뿌리에 대한 법문 경-법의 뿌리

2-3. 범부의 인식 _ 존재의 계(界)에 대하여

이르머꼬어리서근 2015. 5. 3. 21:02

 

11.

    5]

   "그는

    광음천을 광음천이라 인식한다. 

 

 

    광음천을 광음천이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광음천이라 생각하고,

    2) (자신을) 광음천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광음천으로부터 생각하고,

    4) 광음천을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광음천을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2. 

    6]

   "그는

    변정천을 변정천라 인식한다. 

 

 

    변정천을 변정천이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변정천이라 생각하고,

    2) (자신을) 변정천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변정천으로부터 생각하고,

    4) 변정천을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변정천을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3.

    7]

   "그는

    광과천을 광과천이라 인식한다. 

 

 

    광과천을 광과천이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광과천이라 생각하고,

    2) (자신을) 광과천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광과천으로부터 생각하고,

    4) 광과천을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광과천을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4.

    8]

   "그는

    승자천을 승자천이라 인식한다. 

 

 

    승자천을 승자천이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승자천이라 생각하고,

    2) (자신을) 승자천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승자천으로부터 생각하고,

    4) 승자천을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승자천을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5.

    9]

   "그는

    공무변처를 공무변처라 인식한다. 

 

 

    공무변처를 공무변처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공무변처 생각하고,

    2) (자신을) 공무변처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공무변처로부터 생각하고,

    4) 공무변처를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공무변처를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6. 

    10]

   "그는

    식무변처를무변처라 인식한다. 

 

 

    식무변처를무변처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식무변처 생각하고,

    2) (자신을) 식무변처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식무변처로부터 생각하고,

    4) 식무변처를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식무변처를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7. 

    11]

   "그는

    무소유처를 무소유처라 인식한다. 

 

 

    무소유처를 무소유처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무소유처 생각하고,

    2) (자신을) 무소유처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무소유처로부터 생각하고,

    4) 무소유처를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무소유처를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

 

 

18.

    12]

   "그는

    비상비비상처를 비상비비상처처라 인식한다. 

 

 

    비상비비상처를 비상비비상처라 인식하고서는

 

    1) (자신을) 비상비비상처 생각하고,

    2) (자신을) 비상비비상처에서 생각하고,

    3) (자신을) 비상비비상처로부터 생각하고,

    4) 비상비비상처를 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비상비비상처를 기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는 그것을 철저히 알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나는 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