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어떻게 헤서 삐따까(藏)에 의해서 세 가지인가?
이 모든 부처님의 말씀은
율장과 경장과 논장의 세 가지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1]
여기서
일차 합송에서 합송되었거나 합송되지 않았거나 간에 모두를 한데 모이서 (합송한)
1) 두 가지 「빠띠목카」,
2) 두 가지 「위방가」(경분별),
3) 22가지 「칸다까」(犍道),
4) 16가지 「빠리와라」(補遺) -
이것을 율장(律藏)이라 한다.
2]
1)「범망경」(D1) 등 34가지 경의 결집이 「디가 니까야」(장부)이다.
2)「근본문경」(根本門經,M1) 등 152가지 경의 결집이 「맛지마 니까야」(중부)이다.
3)「격류를 건너는 경」(S1:1) 등 7,762가지 경의 결집이 「상윳따 니까야」(상응부)
이다.
4)「마음의 유혹에 대한 경」(A1;1) 등 9,757가지 경의 결집이 「앙굿따라 니까야」
(증지부)이다.
5)「소송경」,「법구경」,「자설경」,「여시어경」,「숫다니빠따」,
「천궁사」,「아귀사」,「장로게」,「장로니게」,「본생담」,
「의석」, 「무애해도」,「전기」,「불종성」,「행장」
의 15가지 분류가 「쿳다까 니까야 」(소부)이다.
이것을 경장(經藏)이라 한다.
3]
1)「법집론」(法集論, Dhammasangani),
2)「분별론」(分別論, Vibhanga),
3)「계론」(界論, Dhatukatha),
4)「인시설론」(人施設論, Puggalapannatti),
5)「논사」(論事, Kathavatthu),
6)「쌍론」(雙論, Yamaka),
7)「발취론」(發趣論, Patthana) -
이것을 논장(論藏)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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