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도반들이여,
1) 세 가지 법은 많은 것을 만듭니다.
2) 세 가지 법은 닦아야 합니다.
3) 세 가지 법은 철저히 알아야 합니다.
4) 세 가지 법은 버려야 합니다.
5) 세 가지 법은 퇴보에 빠진 것입니다.
6) 세 가지 법은 수승함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7) 세 가지 법은 꿰뚫기 어렵습니다.
8) 세 가지 법은 일어나게 해야 합니다.
9) 세 가지 법은 최상의 지혜로 알아야 합니다.
10) 세 가지 법은 실현해야 합니다.
1] 어떤 세 가지 법은 많은 것을 만듭니까?
1) 바른 사람을 섬기고
2) 바른 법을 경청하고
3) (출세간)법에 이르게 하는 법을 닦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것이 많은 것을 만듭니다.
2] 어떤 세 가지 법을 닦아야 합니까?
세 가지 삼매이니
1)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가 있는 삼매,
2) 일으킨 생각은 없고 지속적인 고찰만 있는 삼매,
3) 일으킨 생각도 지속적인 고찰도 없는 삼매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을 닦아야 합니다.
3] 어떤 세 가지 법을 철저히 알아야 합니까?
세 가지 느낌(受)이니
1) 즐거운 느낌,
2) 괴로운 느낌,
3)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을 철저히 알아야 합니다.
(4) 어떤 세 가지 법을 버려야 합니까?
세 가지 갈애이니
1)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慾愛),
2) 존재에 대한 갈애(有愛),
3) 비존재에 대한 갈애(無有愛)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을 버려야 합니다.
(5) 어떤 세 가지 법이 퇴보에 빠진 것입니까?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不善根)이니
1) 탐욕은 해로움의 뿌리요,
2) 성냄은 해로움의 뿌리요,
3) 어리석음은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퇴보에 빠진 것입니다.
(6) 어떤 세 가지 법이 수승함에 동참하는 것입니까?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善根)이니
1) 탐욕 없음은 유익함의 뿌리요,
2) 성냄 없음은 유익함의 뿌리요,
3) 어리석음 없음은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수승함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7) 어떤 세 가지 법이 꿰뚫기 어려운 것입니까?
벗어남의 요소이니
1) 바로 출리(出離)가 감각적 욕망들로부터 벗어남이요,
2) 바로 무색(無色)이 물질들로부터 벗어남이요,
3) 어떤 것이든 형성되었으며 조건 따라 생겨난(緣起) 존재에게는
소멸(消滅)이 그것으로부터 벗어남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꿰뚫기 어려운 것입니다.
(8) 어떤 세 가지 법이 일어나게 해야 하는 것입니까?
세 가지 지혜이니
1) 과거에 대한 지혜와
2) 미래에 대한 지혜와
3) 현재에 대한 지혜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일어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9) 어떤 세 가지 법이 최상의 지혜로 알아야 하는 것입니까?
세 가지 요소(三界)이니
1) 욕계와
2) 색계와
3) 무색계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최상의 지혜로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10) 어떤 세 가지 법이 실현해야 하는 것입니까?
세 가지 영지(三明)이니
1)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宿命通)과
2) 죽음과 다시 태어남을 (아는) 지혜(天眼通)과
3) 번뇌를 소멸하는 지혜(漏盡通)입니다.
이 세 가지 법이 실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들 서른 가지 법은
사실이고, 옳고, 진실이고, 거짓이 아니며, 그렇지 않은 것이 아니며, 바르고,
여래께서 바르게 깨달으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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