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1)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마음이 흡족하지 않고 이제 그의 의도하는 바는 성취되었다고 여기지 않는다.
니그로다여,
그가 고행으로 마음이 흡족하지 않고 이제 그의 의도하는 바는 성취되었다고 여기지 않으면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3)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취(醉)하지 않고 혹(惑)하지 않고 방일함을 얻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4)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되어도
마음이 흡족하지 않고 이제 그의 의도하는 바는 성취되었다고 여기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5)
다시 니그로다여,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되어도
자신을 칭송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6)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그 이양과 존경과 명성을 얻게 되어도
취하지 않고 혹하지 않고 방일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7)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이것은 내게 맞다, 이것은 내게 맞지 않다.'라고 음식에서 분별하지 않는다.
그에게 맞지 않는 것은 고의적으로 버려 버리고,
그에게 맞는 것에는 묶이고 홀리고 집착하여
위험을 보지 못하고 출구를 얻지 못하면서 즐기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8)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가 고행을 하여
그 고행으로 이양과 존경과 명성에 집착하지 않기 때문에
'왕이, 왕의 대신들이, 끄샤뜨리야들이, 바라문들이, 장자들이, 종교지도자들이,
나를 존경할 것이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4.
9)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다른 사문이나 바라문을 얕보지 않는다.
'그런데 많은 것으로 삶을 영위하는 이 자는 모든 것을 먹어 치우는군.
즉, 뿌리로 번식하는 것, 줄기로 번식하는 것, 마디로 번식하는 것,
가지로 번식하는 것, 다섯 번째로 종자로 번식하는 것이다.
그러고서도 자신이 사문이라고 떠벌리는군.'이라고 얕보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0)
다시 니그로다여,여기 고행자는
다른 사문이나 바라문이 여러 가문들 가운데서
존경받고 존중되고 숭상되고 예배받는 것을 본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런데 많은 것으로 삶을 영위하는 이 자는
여러 가문들 가운데서 존경받고 존중되고 숭상되고 예배받는구나.
그러나 나는 고행을 하여 어렵게 사는데도
여러 가문들 가운데서 존경받지 못하고 존중되지 못하고 숭상되지 못하고
예배받지 못한다'
이렇게 그는 여러 가문들에 대해서 질투와 인색을 일으키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1)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붐비는 길에 앉아 (고행으로 시선을 끄는) 짓을 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2)
다시 니그로다여,여기 고행자는
'나는 고행을 합니다. 나는 고행을 합니다.'라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척하면서 여러 가문들에게로 다니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3)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남이 모르게 딴청부리는 것을 즐겨하지 않는다.
'이것을 좋아하십니까?'라고 물으면 좋아하지 않으면서도'좋아합니다.'라고 대답하거나,
좋아하면서도 '좋아하지 않습니다.'라고 대답하지 않는다.
이처럼 고의적으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5.
14)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여래나 여래의 제자가 법을 설할 때
좋은 방편이라고 인정된 것을 그렇게 인정한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5)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분노하고 원한을 품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6)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경멸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7)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앙심을 품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8)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질투하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19)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속이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0)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완고하지 않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1)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거만하지 않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2)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사악한 소원을 가져서 사악한 소원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3)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삿된 견해를 가져서 극단을 취하는 견해를 고루 가지지 않는다.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24)
다시 니그로다여, 여기 고행자는
자기 견해를 고수(固守)하고 그것을 굳게 움켜쥐어서 폐가하기가 어렵지 않으면
······· 그 경우에 청정함이 있다.
니그로다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만일 이와 같다면 고행을 통한 금욕이 청정하다고 하겠는가, 청정하지 않다고 하겠는가?"
"세존이시여,
그와 같다면 참으로 고행을 통한 금욕은 청정합니다. 청정하지 않은 것이 아니며,
최상을 얻은 것이고, 심재(心材, 핵심)을 얻은 것입니다."
"니그로다여,
그러나 이 정도의 고행을 통한 금욕으로는
최상을 얻은 것도 아니고, 심재를 얻은 것도 아니다.
이 정도로는 지저깨비 정도를 얻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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