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유마힐이 문수사리에게 물었다.
(유마힐)
어떤 것이 여래의 종자입니까?
문수사리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문수보살)
나고 죽는 몸이 종자가 되고,
무명과 애착하는 것이 종자가 되고
탐심,진심,치심이 종자가 되며,
네가지 거꾸로 돈 생각이 종자가 되고
다섯가지 덮는 것이 종자가 되며,
여섯 군데로 받아 들이는 것이 종자가 되고,
일곱 군데 알음알이가 종자가 되며,
여덟가지 사특한 법이 종자가 되고,
아홉가지 시끄러운 데가 종자가 되고,
열 가지 나쁜 도가 종자가 되나니
통틀어 말하면 육십이견과 일체 번뇌가
모두 부처되는 종자가 되나이다.
(유마힐)
어찌하여 그러하나이까?
(문수보살)
만일 출세간 법을 보고 정위(正位)에 들어간 이는
능히 아뇩다라 삼먁삼보리심을 내지 못하나니,
마치 높은 육지에는 연꽃이 나지 못하고,
질척질척한 진흙창에서만 연꽃이 나는 것과 같아서,
출세간 법을 알고 정위에 들어간 이는
마침내 불법에 나지 못하고,
번뇌 진창에야 중생이 있어서 불법을 일으키는 것이며,
또 허공에 씨앗을 심으면 싹트지 못하는 것이요,
썩고 거름있는 땅에서야 움이 나서 무성하는 것처럼
출세간의 정위에 들어간 이는 불법의 씨앗이 싹트지 못하고,
나라고 하는 소견을 수미산 같이 일으키는 것이라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여 불법에 나는 것이니,
그러므로 번뇌가 여래의 종자인 줄을 알지니다.
마치 큰 바다에 들어가지 않고는 훌륭한 보배와 진주를 얻지 못하는 것 같이
번뇌 바다에 들어가지 않고는 지혜 보배를 얻을 수 없나이다.
이 때에 큰 가섭이 찬탄하여 말하였다.
(가섭존자)
좋다, 좋다.
문수사리께서 그 말씀을 잘 하였나이다.
진실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번뇌의 종류는 여래의 종자가 되거니와,
우리들은 다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낼 수 없사오며,
내지 오무간죄를 짓고서도 발심하여 불법 중에 날 수 있거니와,
이제 우리들은 아주 발심할 수 없사오니,
마치 육근이 망가진 사람은 오욕에 대하여 아무 이익도 없는 것 같사와,
모든 번뇌를 끊는 성문들은, 불법가운데 다시 이익됨이 없으므로 마음에 지원하지도 않나이다.
그러므로 문수사리님,
범부들은 불법으로 돌아갈 수 있거니와 성문은 그러할 수 없나이다.
그 이유는
범부들은 불법을 듣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 마음을 일으키어
삼보를 끊이지 않게 할 수 있거니와
성문들이야 몸이 마치도록 불법과 십력과 사무외 법을 듣는다 하더라도
위 없는 보리 마음을 낼 길이 없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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