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은 또 부루나 미다라니자에게
네가 유마힐에게 가서 병을 위문하여라.
부루나는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 사람에게 가서 병을 위문할 수 없나이다. 그 까닭은
제가 옛적에 큰 숲속에 어떤 나무 아래에서 새로 도를 배우는 비구들을 위하여 설법을 할 적에
유마힐이 와서 저에게 말하기를, 여보시오.부루나님,
설법하려거든 먼저 정(定)에 들어서 그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한 뒤에 설법하는 것이니
더러운 음식을 보배그릇에 담지 마시요.
마땅히 이 비구들의 생각하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니
유리를 수정과 같다고 하여서는 아니되오.
당신이 중생의 근본을 알지 못하면서 소승법으로서 인도하지 마오.
그가 본래 부스럼이 없는데 상처를 내지 마시오.
한길로 가려는 이에게 샛길을 가리키지 말며
바닷물을 소발자국에 넣으려 하지 말며
햇빛을 반딧불과 같다고 하지 마시오.
부루나님, 이 비구들은 오래 전에 대승 마음을 내었다가 중간에 잊어버린 것이어늘
어찌하여 소승법으로 지도하리이까.
내가 보니 소승들은 지혜 열기가 장님과 같아서
중생들의 근기가 영리하고 노둔함을 분별하지 못하더군요. 하면서
유마힐이 삼매에 들어서 그 비구들로 하여금 지나간 세상을 알게 하였으니
그들은 일찌기 오백부처님께 온갖 공덕의 씨앗을 심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에로 회향한 인연을 알게 하니
비구들은 즉시에 본래 마음을 도로 얻고 유마힐의 발에 경례하니
유마힐이 그들에게 법문을 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다시 물러나지 않게 하였나이다.
제가 그 때에 성문들이 중생의 근기를 관찰하지 못하고는 법문을 말하지 않아야 할 줄을
알았아옵기에
그이에게 가서 병을 위문할 수 없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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