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
"비구들이여,
여래는 이전의 삶과 이전의 존재와 이전의 거주처에서 인간으로 태어나서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찾아가서
'존자시여,
1) 무엇이 유익한 것이고 무엇이 해로운 것입니까?
2) 무엇이 비난받아 마땅한 것이고 무엇이 비난받지 않는 것입니까?
3) 무엇을 받들어 행해야 하고 무엇을 받들어 행하지 말아야 합니까?
4) 제가 무엇을 행하면 오랜 세월 불행과 괴로움이 있게 되며
5) 제가 무엇을 행하면 오랜 세월 이익과 행복이 있게 됩니까?'
리고 질문을 하였다.
그는 그런 업을 지었고, 쌓았고, 넘치게 하였고, 풍부하게 하였기 때문에
몸이 무너져 뒤 좋은 곳(善處)이나 천상에 태어났다.
그는 거기서 다른 신들보다 열 배나 더 많이
하늘의 수명과, 하늘의 행복과, 하늘의 명성과, 하늘의 권위와,
하늘의 형상과, 하늘의 소리와, 하늘의 냄새와, 하늘의 맛과, 하늘의 감촉을 누렸다.
그는 거기서 죽어 여기에 와서는
살과 피부가 부드러워서 더러운 것이 몸에 붙지 않는
이런 대인상을 얻었다."
1.26
"그는 이런 상을 구족하여
만일 그가 재가에 머물면 전륜성왕으로
정의로운 분이요 법다운 왕이며 사방을 정복한 승리자여서
나라를 안정하게 하고 일곱 가지 보배(七寶)를 두루 갖추게 된다.
그에게는 이런 일곱 가지 보배들이 있으니
윤보(輪寶), 상보(象寶), 마보(馬寶), 보배보(寶貝寶), 여인보(女人寶), 장자보(長子寶),
그리고 주장신보(主臧臣寶)가 일곱 번째이다.
천 명이 넘는 그의 아들들은 용감하고 훤칠하며 적군을 정복한다.
그는 바다를 끝으로 하는 전 대지를 징벌과 무력을 쓰지 않고 법으로써 승리하여 통치한다.
왕이 되면 무엇을 얻는가?
큰 통찰지를 가진다.
감각적 욕망을 즐기는 자들 가운데서
그 누구도 통찰지에 관한 한 그와 동등하거나 뛰어난 자는 없다.
왕이 되면 이것을 얻는다.
그런데 만일 그가 집을 나와 출가하면
아라한·정등각이 되어 세상의 장막을 벗겨 버린다.
부처가 되면 무엇을 얻는가?
큰 통찰지를 가진다.
광활한 통찰지, 명쾌한 통찰지, 전광석화와 같은 통찰지,
예리한 통찰지, 꿰뚫는 통찰지를 가진다.
모든 중생들 가운데서 누구도 통찰지에 관한 한
그와 동등하거나 뛰어난 자는 없다.
부처가 되면 이것을 얻는다,
세존께서는 이 뜻에 대해서 (게송으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1.27
여기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전에 이전에 이전의 생들에서
그는 완전히 알고자 하여 질문하는 자였고
출가자들을 잘 모시고 잘 시봉하는 자였다.
참된 이치를 찾아 참된 이치에 대한 말씀을 들었다.
통찰지를 얻게 되는 (그런) 업에 의해서
인간이 되어서는 부드러운 피부를 가진 자가 되었다.
생겨나는 징표에 능한 자들이 말하였나니
섬세한 이치에 분명히 능통할 것이라고.
만일 여여한 자가 출가하지 않으면
대지에서 바퀴를 굴리며 통치할 것이니
미세한 이치를 잘 파악함에 있어서
그보다 뛰어나거나 동등한 자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여여한 자가 출가하게 되면
출리의 의욕을 가진 지자인 그는
위없는 투철한 통찰지를 얻게 되고
고귀하고 광대한 깨딜음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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