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암밧타여,
뽁카라사띠 바라문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의 하사품으로 산다.
그러나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그와 공개적으로 직접 대면을 하지 않는다.
그와 대면할 때면 장막을 치고 대면한다.
암밧타여,
왜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법답고 정당한 세금을 받아서 (살도록 영지를 하사)해 준 그와
공개적으로 대면을 하지 않겠는가?
보라, 암밧타여.
그대의 스승 뽁카라사띠는 그대를 잘못 가르쳤다.
2.7
"암밧타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여기 빠세나디 꼬살라 왕이 코끼리의 목에 앉거나 말의 등에 앉아서
수장들이나 지방의 왕들과 더불어 어떤 회의를 주재한 뒤에 (회의를 마치고 모두)
그 장소를 떠나서 다른 곳에 가 있다 하자.
이제 어떤 수드라나 수드라의 하인이 외서 그 장소에 서서 회의를 주재하는
(흉내를 내면서)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이와 같이 말했다.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이와 같이 말했다.'고 한다 하자.
그런데도 그는 왕의 말을 한 것이 되고 왕의 회의를 주재한 것이 되어
그가 왕이 되고 왕의 위엄을 가지게 되겠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2.8
"암밧타여, 그대의 경우도 그와 같다. 그대는
'바라문들의 선조가 되는 분이 있었나니
그들은 만뜨라를 만들고 만뜨라를 설하는 선인들이셨다.
지금의 바라문들은 (그 선조들이) 노래하고 설하고 모은 오래된 민뜨라 구절을 따라
노래하고, 따라 설하고, 설한 것을 다시 따라 설하고, 말한 것을 다시 따라 말하나니,
그들은 앗타까, 와마까, 웻사미따, 야마딱기, 앙기라사, 바라드와자, 와셋타, 깟사빠, 바구이다.
이제 나와 나의 스승은 그들의 만뜨라를 배운다'라고 한다.
그러나 이렇게 해서 그대가 선인이 될 것이라거나,
그대가 선인이 되기 위해 수행할 것이라는
그런 경우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2.9
"암밧타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대는 늙고 나이 든, 스승들의 전통을 가진 바라문들이
'바라문들의 선조가 되는 분이 있었나니
그들은 만뜨라를 만들고 만뜨라를 설하는 선인들이셨다.
지금의 바라문들은 (그 선조들이) 노래하고 설하고 모은 오래된 민뜨라 구절을 따라
노래하고, 따라 설하고, 설한 것을 다시 따라 설하고, 말한 것을 다시 따라 말하나니,
그들은 앗타까, 와마까, 웻사미따, 야마딱기, 앙기라사, 바라드와자, 와셋타, 깟사빠, 바구이다.
이제 나와 나의 스승은 그들의 만뜨라를 배운다'라고 설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는가?
그들은 지금의 그대와 그대의 스승이 하듯이,
머리와 수염을 잘 감고 기름을 발라서 단장하고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겼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2.10
"그들은 지금의 그대와 그대의 스승이 하듯이,
잡곡이 섞이지 않은 최상의 쌀밥과 여러 가지 국과 여러 가지 반찬들을 먹었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들은 지금의 그대와 그대의 스승이 하듯이,
주름지고 옷단을 장식한 옷을 입은 여인들의 시봉을 받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들은 지금의 그대와 그대의 스승이 하듯이,
꼬리를 땋은 암말이 끄는 마차를 타고 긴 작대기로 때려가며 다녔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들은 지금의 그대와 그대의 스승이 하듯이,
주위에 도랑을 파고 빗장을 건 도시의 장벽 안에서
긴 칼을 찬 사람들의 보호를 받았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암밧타여, 이와 같이
그대와 그대의 스승은 선인도 아니며, 선인이 되기 위한 수행을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암밧타여,
그대가 나에 대한 의심과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나에게 질문을 하라.
나는 상세한 설명(記別,授記)을 통해서 분명하게 드러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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