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거머쥠을 조건으로 인색이 있다고 말하였다.
아난다여,
거머쥠을 조건으로 인색이 있다는 이것은
다음과 같은 방볍으로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만일
거머쥠이
어떤 것에 의해서도, 어떤 식으로도, 그 어디에도, 그 누구에게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자.
아난다여,
거머쥠이 소멸하여 버려
거머쥠이 어떤 식으로도 전혀 존재하지 않는데도
인색을 천명할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인색의 원인이고, 근원이고, 기원이고, 조건이니,
그것은 다름아닌 거머쥠이다."
'디가니까야(長部) > D15.대인연경(大因緣經)-연기·해탈'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갈애의 실상 5: 욕망을 조건으로 탐착이 있다. (0) | 2010.07.04 |
---|---|
■ 갈애의 실상 4: 탐착을 조건으로 거머쥠이 있다. (0) | 2010.07.04 |
■ 갈애의 실상 2: 인색을 조건으로 수호가 있다. (0) | 2010.07.04 |
■ 갈애의 실상 1: 수호를 원인으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이 생겨난다. (0) | 2010.07.04 |
■ 9 가지 갈애로부터 빚어지는 실상 : 갈애로부터 살생과 싸움과 거짓말까지 (0) | 2010.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