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범망경-62가지 견해의 그물

10-4(16). 애매모호한 자(4) - 멍청하고 어리석기 때문에

이르머꼬어리서근 2009. 5. 22. 15:09

 

2.27 

   "비구들이여,

    그러면 네 번째 사문·바라문 존자들

 

    무엇을 근거로 하고 무엇에 의거해서

    애매모호한 자가 되어

    이런저런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놓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멍청하고 대단히 어리석다.

    이런저런 것들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놓는다.

 

 

 

    (1) 

    만일 그대가

   '저 세상이 있소?'라고 내게 묻고,

    내가 '저 세상은 있다.'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저 세상은 있다.'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다르다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다라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지 않다고도 하지 않는다.

 

   (2)

    만일 그대가

   '저 세상이 없소?'라고 내게 묻고,

    내가 '저 세상은 없다.'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저 세상은 없다.'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다르다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다라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지 않다고도 하지 않는다.

 

    (3)

    만일 그대가

   '저 세상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오?'라고 내게 묻고,

    내가 '저 세상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저 세상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다르다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다라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지 않다고도 하지 않는다.

 

    (4)

    만일 그대가

   '저 세상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오?'라고 내게 묻고,

    내가 '저 세상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저 세상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다르다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다라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지 않다고도 하지 않는다.

 

 

 

    (5)

   '화생(化生)은 있소?' ...

 

    (6)

    '화생(化生)은 없소?'

 

    (7)

    '화생(化生)은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오?'

 

    (8)

   '화생(化生)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오?' 

 

 

 

    (9)

   '잘 지은 업과 잘못 지은 업의 결실(果)과 과보(果熟)는 있소?'

 

    (10)

   '잘 지은 업과 잘못 지은 업의 결실(果)과 과보(果熟)는 없소?'

 

    (11)

   '잘 지은 업과 잘못 지은 업의 결실(果)과 과보(果熟)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오?'

 

    (12)

   '잘 지은 업과 잘못 지은 업의 결실(果)과 과보(果熟)는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오?'

 

 

 

    (13)

   '여래는 사후에도 존재하오?'

 

    (14)

   '여래는 사후에는 존재하지 않소?'

 

    (15)

   '여래는 사후에는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하오?'

 

    (16)

    만일 그대가 

   '여래는 사후에는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오?' 라고 내게 묻고,

    내가 '여래는 사후에는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여래는 사후에는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고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그러하다고도 하지 않으며, 

    다르다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다라고도 하지 않으며, 아니지 않다고도 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네 번째 경우이니,

    이것을 근거로 하고 이것에 의거해서

 

    어떤 사문·바라문 존자들은 애매모호한 자가 되어

    이런저런 것에 대해서 질문을 받으면,

    얼버무리거나 애매모호하게 늘어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