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5.대인연경(大因緣經)-연기·해탈

6. 성자들은 이렇게 천명하지 않으면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3. 9. 15. 21:46

 

24.

   "아난다여,

    그런데 (성자들은) 어떻게 천명하면서 자아라고 천명하지 않는가?

 

 

    아난다여,

   

    1]

    아난다여,

    물질(色)을 가진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으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유한하다.'고 천명하지 않는다.

 

 

    2]

    아난다여,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으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무한하다.'고 천명하지 않는다.

 

 

    3]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無色)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으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유한하다.'고 천명하지 않는다.

 

 

    4]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으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무한하다.'고 천명하지 않는다.

 

 

 

24.

   "   

    1]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

 

    자아는

    1) 지금 현재에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하다고 천명하지 않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다음 생에서 물질을 가진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에게는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결코 잠재해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2]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

 

    자아는

    1) 지금 현재에서 물질을 가지고 무한하다고 천명하지 않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다음 생에서 자아는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에게는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결코 잠재해 있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

 

    자아는

    1) 지금 현재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지만 유한하다고 천명하지 않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다음 생에 물질을 가지지 않은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에게는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결코 잠재해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4]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 자

 

    자아는

    1) 지금 현재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하면서 다음 생에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결코 잠재해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아난다여,

    (성자들은) 이렇게 천명하지 않으면서

    자아를 천명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