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아난다여,
그런데 (사람들은) 어떻게 자아라고 천명하는가?
아난다여,
1]
아난다여,
물질(色)을 가진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2]
아난다여,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3]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無色)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4]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24.
"
1]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는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는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고 무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는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지만 유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지만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4]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는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아난다여,
(사람들은) 이렇게 자아를 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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