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5.대인연경(大因緣經)-연기·해탈

5. 사람들은 이렇게 자아를 천명한다.

이르머꼬어리서근 2013. 9. 15. 21:22

 

23.

   "아난다여,

    그런데 (사람들은) 어떻게 자아라고 천명하는가?

 

 

    아난다여,

   

    1]

    아난다여,

    물질(色)을 가진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2]

    아난다여,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졌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3]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無色)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4]

    아난다여,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면서

   '나의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았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24.

   "   

    1]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고 유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고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진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고 무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고 무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유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지만 유한하다고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지만 유한하다고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유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4]

    아난다여,

    여기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는 자

 

    자아는

    1) 현생에서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하거나

    2) 혹은 '비록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다음 생에는) 그러한 상태가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내생에 자아는 물질을 가지지 않은 무한한 자아를 천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가진 (자아를 천명하는) 자에게는

     이미 무한한 자아라는 견해가 잠재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아난다여,

    (사람들은) 이렇게 자아를 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