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가니까야(長部)/D15.대인연경(大因緣經)-연기·해탈

3-7.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다(名色緣觸)

이르머꼬어리서근 2010. 7. 4. 16:39

 

20.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다(名色緣觸)고 말하였다.

 

    아난다여,

    정신 · 물질을 조건으로 감각접촉이 있다는 이것은

    다음과 같아 알아야 한다.

 

 

 

 

    아난다여,

    여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에 의해서 

    정신의 무리(名身)라는 개념이 생긴다.

 

 

    그러나 만약

    이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물질들의 무리(色身)에서  

    이름 붙이기를 통해 생기는 정신의 감각접촉을 천명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여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에 의해서 

    물질의 무리라는 개념이 생긴다.

 

 

    그러나 만약

    이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정신들의 무리에서

    부딪힘을 통해 생기는 물질의 감각접촉을 천명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여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에 의해서

    정신들의 무리물질들의 무리라는 개념이 생긴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고유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름짓기로 얻어지는 정신의 감각접촉이나

    부딪힘으로 얻어지는 물질의 감각접촉

 

    천명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여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에 의해서

    정신들의 무리물질들의 무리라는 개념이 생긴다.

 

 

    그러나 만약

    이런 각각의 성질들이나, 특징들이나, 표상들이나, 개요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감각접촉천명할 수 있겠는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난다여,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감각접촉의 원인이고, 근원이고, 기원이고, 조건이니,

    그것은 다름 아닌 정신 · 물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