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비구 승가와 함께 가야에서 가야시사에 머무셨다.
2.
거기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러서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일체는 불타오르고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일체가 불타오르고 있는가?"
1] 눈의 요소(眼界)
1) 눈(根)은 불타오르고 있다.
2) 형색(境)은 불타오르고 있다.
3) 눈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눈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눈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2] 귀의 요소(耳界)
1) 귀(根)는 불타오르고 있다.
2) 소리(境)는 불타오르고 있다.
3) 귀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귀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귀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3] 코의 요소(鼻界)
1) 코(根)는 불타오르고 있다.
2) 냄새(境)는 불타오르고 있다.
3) 코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코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코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4] 혀의 요소(舌界)
1) 혀(根)는 불타오르고 있다.
2) 맛(境)은 불타오르고 있다.
3) 맛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맛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맛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5] 몸의 요소(身界)
1) 몸(根)은 불타오르고 있다.
2) 감촉(境)은 불타오르고 있다.
3) 몸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몸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몸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6] 마음의 요소(意界)
1) 마노(意)는 불타오르고 있다.
2) 법(境)은 불타오르고 있다.
3) 마노의 알음알이(識)는 불타오르고 있다.
4) 미노의 감각접촉(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5) 귀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4.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1] 눈의 요소(眼界)에 대하여
1) 눈(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형색(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눈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눈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눈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2] 귀의 요소(耳界)에 대하여
1) 귀(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소리(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귀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귀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귀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3] 코의 요소(鼻界)에 대하여
1) 코(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냄새(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코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코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코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4] 혀의 요소(舌界)에 대하여
1) 혀(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맛(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혀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혀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혀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5] 몸의 요소(身界)에 대하여
1) 몸(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감촉(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몸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몸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몸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6] 마음의 요소(意界)에 대하여
1) 마노(根)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2) 법(境)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3) 마노의 알음알이(識)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4) 마노의 감각접촉(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5) 마노의 감각접촉으로 인해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受)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5.
"염오하면서 탐욕이 빛바래고,
탐욕이 빛바래기 때문에 해탈한다.
해탈하면 해탈했다는 지혜가 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라고 꿰뚫어 안다.
6.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 비구들은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7.
이 상세한 설명(수기)이 설해졌을 때 그 비구 승가는 취착이 없어져서 마음이 해탈하였다.
- 불타오름 경(S25:28)이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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