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이어서)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비구의 행복인가?
비구들이여,
1)
여기 비구는
감각적 욕망을 완전히 떨쳐버리고
해로운 법들(不善法)들을 떨쳐버린 뒤,
일으킨 생각(尋)과 지속적인 고찰(伺)가 있고
떨쳐버림에서 생겼고,
희열(喜)과 행복(樂)이 있는
초선(初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2)
다시 비구는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을 가라 앉혔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자기 내면의 것이고, 확신이 있으며, 마음이 단일한 상태이고,
일으킨 생각과 지속적인 고찰이 없고,
삼매에서 생긴
희열과 행복이 있는
제2선(二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3)
다시 비구는
희열이 빛바랬기 때문에
평온하게 머물고 마음챙기고 분명하게 알아차리며(正念正知) 몸으로 행복을 경험한다.
이를 두고 성자들이 '평온하게 마음챙기며 행복하게 머문다.'라고 묘사하는
제3선(三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4)
다시 비구는
행복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아울러 그 이전에 이미 기쁨과 슬픔을 없앴으므로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으며,
평온으로 인해 마음챙김이 청정한(捨念淸淨)
제4선(四禪)을 구족하여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비구의 행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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