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69 불선근 경: 해로움의 뿌리_탐욕·성냄·어리석음/유익함의 뿌리_탐욕 없음·성냄 없음·어리석음 없음
Akusalamul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不善根]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탐욕이 해로움의 뿌리이고,
성냄이 해로움의 뿌리이고,
어리석음이 해로움의 뿌리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은 해로움이다.
탐욕스런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탐욕스럽고, 탐욕에 사로잡히고, 탐욕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탐욕에서 생겼고, 탐욕이 원인이고, 탐욕에서 일어났고,
탐욕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2.
"비구들이여,
성냄은 해로움이다.
악독한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성내고, 성냄에 사로잡히고, 성냄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성냄에서 생겼고, 성냄이 원인이고, 성냄에서 일어났고,
성냄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3.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은 해로움이다.
어리석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어리석고, 어리석음에 사로잡히고, 어리석음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어리석음에서 생겼고, 어리석음이 원인이고, 어리석음에서 일어났고,
어리석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4.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이고, 거짓을 말하는 자이고,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이고,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이고,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이러한 사람을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거짓을 말하는 자,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에게 사실을 말하면 그는 논박할 뿐 인정하지 않는다.
누가 그에게 거짓을 말하면
'이런 이유로 이것은 옳지 않고 이런 이유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해 애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을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거짓을 말하는 자,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 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5.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살라 나무, 다와 나무, 판다나 나무가
세 종류의 기생하는 담쟁이에 의해 휘감기고 온통 뒤덮이면 재난을 만나게 되고
불상사를 만나게 될 뿐만 아니라 [죽어버리는] 참극을 만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 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가 있다."
6.
"비구들이여,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善根]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탐욕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고,
성냄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고,
어리석음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다.
비구들이여,
탐욕 없음은 유익함이다.
탐욕이 없는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유익함이다.
탐욕이 없고, 탐욕에 사로잡히지 않고, 탐욕에 압도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탐욕 없음에서 생겼고, 탐욕 없음이 원인이고, 탐욕 없음에서 일어났고,
탐욕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이 일어난다."
7.
"비구들이여,
성냄 없음은 유익함이다.
악독하지 않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유익함이다.
성냄이 없고 성냄에 사로잡히지 않고 성냄에 압도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 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성냄 없음에서 생겼고 성냄 없음이 원인이고 성냄 없음 에서 일어났고
성냄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法]들이 일어난다."
8.
"비구들이여,
어리석음 없음은 유익함이다.
어리석지 않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유익함이다.
어리석음이 없고, 어리석음에 사로잡히지 않고, 어리석음에 압도 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어리석음 없음에서 생겼고, 어리석음 없음이 원인이고,
어리석음 없음에서 일어났고, 어리석음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法]들이 일어난다."
9.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이고, 사실을 말하는 자이고,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이고, 법을 말하는 자이고, 율을 말하는 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이러한 사람을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사실을 말하는 자,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 법을 말 하는 자, 율을 말하는 자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에게 사실을 말하면 그는 인정하고 논박하지 않는다.
누가 그에게 거짓을 말하면 '이런 이유로 이것은 옳지 않고, 이런 이유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라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해 애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을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사실을 말하는 자,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
법을 말하는 자, 율을 말하는 자라 한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11.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살라 나무, 다와 나무, 판다나 나무가
세 종류의 기생하는 담쟁이에 의해 휘감기고 온통 뒤덮일 것이다.
그때 어떤 사람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그 기생하는 담쟁이의 뿌리를 자를 것이다.
뿌리를 자른 뒤에는 [뿌리 주위에] 땅을 팔 것이다.
땅을 판 뒤에는 뿌리와 그 안에 있는 잔뿌리까지 모두 뽑아 낼 것이다.
그런 후에 다시 담쟁이를 토막토막 자를 것이다.
토막토막 자른 뒤에 쪼개고 또 쪼개어 다시 산산조각을 내어 바람이나 햇빛에 말릴 것이다.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는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는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는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물살이 센 강에 흩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하면 담쟁이들은 그 뿌리가 잘린 것이 되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 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야자수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여기에서 속상함과 절망과 열병이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