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後記: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 경을 마치며,,,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 경은
세존께서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원림(급고독원)에 머무실 때
비구들에게 '어리석은 자'와 '현명한 자'의 특징에 대해서, 그리고 지옥과 축생의 모태에
천상에 태어남에 대해서 설하신 경입니다.
지옥과 천상의 삶에 대해서 자세히 설하신 흔하지 않은 경이라,,, 많은 의미로 다가옵니다.
'지옥이라는 것이 정말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늘 있었기때문입니다.
1. 어리석은 자
■ 어리석은 자
ㅇ 어리석은 자의 3가지 특징
1) 나쁜 생각을 하고, 2) 나쁜 말을 하고, 3) 나쁜 행위를 함
ㅇ어리석은 자가 지금여기에서 겪는 3가지 괴로움과 슬픔
1) 사람들이 어리석음을 말할 때 내 안에서 그런 것들이 발견됨을 봄
-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며, 삿된 음행을 하며,
거짓말을 하고,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 등을 마심
2) 나의 악행을 왕이 알면 나를 붙잡아 고문할 것을 두려워 함
3) 나의 악업이 나를 덮고 에워싸고, 죽어서 악처에 갈 것을 두려워 함
■ 지옥
1) 쇠꼬챙이로 다섯 겹으로 찌르는 고문
2) 도끼로 피부를 벗겨냄
3) 거꾸로 매달아 까뀌로 찍음
4) 마차에 매어 불타는 땅위로 이리저리 끌고 다님
5) 시뻘겋게 불타는 숯불 산을 오르내리게 함
6) 시뻘겋게 불타는 뜨거운 가마솥에 집어넣음
7) 대지옥으로 집어 던짐
→ 그 악업이 끝날 때까지 죽지 않음
■ 축생
- 어리석은 자가 전생에 맛을 탐착하고 악행을 하여 축생으로 태어남
· 풀을 먹고 사는 축생들
· 똥을 먹고 사는 축생들
· 어둠 속에서 태어나서 어둠 속에서 늙고 어둠 속에서 죽는 축생들
· 물 속에서 태어나서 물 속에서 늙고 물 속에서 죽는 축생들
· 오물속에서 태어나서 오물속에서 늙고 오물속에서 죽는 천생들
(썩은 물고기, 썩은 시체, 썩은 보리죽, 썩은 웅덩이, 썩은 하수구)
→ "눈먼 거북이가 백 년에 한 번씩 물 위로 떠올라서
멍에의 한 개 구멍 속으로 목을 넣을 것이
한번 악도에 떨어진 어리석은 자가 인간의 몸을 다시 받는 것보다 더 빠르다.고
나는 말한다.
그것은 무슨 까닭인가?
비구들이여, 그곳에서는
법다운 행위가 없고 바른 행위가 없으며 유익한 행위가 없고 덕스러운 행위가
없기 때문이다. 그곳에서 서로를 잡아먹는 약육강식만이 있을 뿐이다."
■ 어리석은 자의 농익은 경지
- 그런 어리석은 자가 오랜 세월이 흐른 뒤 어느 시절 어느 날에 인간으로 태어난다 하더라도
척박한 환경에 천박한 인간으로 태어나,
다시금 나쁜 생각, 나쁜 말, 나쁜 행위를 하여 몸이 무너진 뒤 다시금 악처에 태어남
2. 현명한 자
■ 현명한 자
ㅇ 현명한 자의 3가지 특징
1) 선한 생각을 하고, 2) 선한 말을 하고, 3) 선한 행위를 함
ㅇ현명한 자가 지금여기에서 겪는 3가지 즐거움과 기쁨
1) 사람들이 현명함을 말할 때 내 안에서 그런 것들이 발견됨을 봄
-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며, 삿된 음행을 하며,
거짓말을 하고, 방일의 근본이 되는 술 등을 삼가는 것
2) 나에게 악행이 없으므로 왕에게 잡혀 고문당할 할 두려움이 없음
3) 나의 선업이 나를 덮고 에워싸고, 죽어서 선처에 나아갈 것을 앎
"그리하여 내가 죽으면,
악행을 하지 않고, 잔인한 행을 하지 않고, 포악한 행을 하지 않고,
선행을 하고, 유익한 행을 하고, 두려움에서 피난처를 만든 자들의
태어날 곳[行處]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 천상
ㅇ전륜성왕의 일곱 가지 보배와 네 가지 성취
- 1) 윤보, 2) 상보, 3) 마보, 4) 보배보, 5) 여인보, 6) 장자보, 7) 주장신보
- 1) 수려한 용모, 2) 장수, 3) 건강, 4) 바라문과 장자들의 호감
→ 천상의 즐거움과 비하면 이름없는 것이며 아주 작은 것에 불과함
■ 현명한 자의 농익은 경지
- 그런 현자가 오랜 세월이 흐른 뒤 어느 시절 어느 날 좋은 환경에 고귀한 인간으로 태어나
선한 생각, 선한 말, 선한 행위를 하고 죽은 뒤에 다시 천상 세계에 태어남
이와 같이 새겼습니다.
이같이 상세한 법문을 해주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감사드립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과, 가르침과, 승가에 귀의합니다. ((()))
시작을 모르는 과거로부터 윤회하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부처님, 가르침, 승가,
부모님, 스승님,
저보다 공덕이나 나이가 많은 분들께,
혹은 이때까지 저와 인연이 닿았던 천신들, 비인간들, 사람들,
축생들, 혹은 미물의 몸을 입었던 분들이라 할지라도,
제가 어리석고 지혜롭지 못하여
취착으로,, 애욕으로,,, 성냄으로,,, 학대와 잔인함으로,,, 무명으로,,,
몸과 말과 마음으로 잘못한 것들,,,
수미산처럼 쌓여 있습니다.
이제 그러한 잘못을 진실로 참회하오며,,,
용서해 주시기를 청하면서,,,
예경드립니다. 용서해 주십시오.
또한 다른 이들이 저에게 범한 잘못들도
때를 씻어버린 선한 분들의 마음으로 다 용서합니다.
마음 속 깊이 박힌 악의와 잔인함과 싫어함과 적대,
그리고 감각적 욕망을 향한 갈애와 나라는 자만,,,
다른 이에 대한 비난과 사악함의 쇠살들,,, 모두 뽑아버립니다.
본 경을 사경한 공덕 몫을
아버님과 어머님 그리고 처와 제 가족들에게, 야다나바투의 공부 성취되기를 바라면서,,
곤경과 속박을 건너 세간과 출세간의 빚을 갚고자 하는 저 자신에게,,,,
저를 지켜보고 도우시는 모든 천신들과 비인간들에게,,,,
어려울 때 도움을 주신 친척, 친구들, 도반들께,
경을 번역하시느라 노고를 마다 않으신 대림스님과 각묵스님 건강하고 평안하시기를,,,
장유 불모산과 반룡산과 보리원, 지리산과 실상사, 설악산, 영천의 식진암,
그리고 보라산에 거하시는
모든 천신들과 약카들, 간답바들, 꿈반다들, 용들과 비인간들에게,,,
부처님의 법을 지키고 전하시는 우 또다나 사야도와 일창스님께,,,
약카들을 거느리시는 꾸웨라 대천왕과 그를 따르는 약카들,
간답바들을 거느리시는 다따랏따 대천왕과 그를 따르는 간답바들,
꿈반다들을 거느리시는 위룰하까 대천왕과 그를 따르는 꿈반다들,
용들을 거느리시는 위루빡까 대천왕과 그를 따르는 용들과 그 권속들에에,,
또한 야마천왕과 그를 따르는 천신들에게,,,,
부처님의 제자들을 지키고 보호하는 공덕을 새기고 감사드리며,,,
부처님의 법 듣기를 좋아하고 그 제자들을 보호하는 천신들을 시작으로
31천 거주하는 제도가능 모든 중생들이
부처님의 법을 만나 무너지지 않는 행복과 평안을 얻으시기를,,,
여래님들의 무한하신 자애와 지혜와 위신력이 함께 하시기를,,, 보호 받으시기를,,,
이 회향으로도 이 늪을, 진흙탕을, 윤회와 미혹을 벗어나고 건너갈 큰 힘을 얻으시기를,,,
장애없이 닙바나 이르시기를 염원하면서,,,,
고통에 빠져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위험에 빠져있는 모든 존재들이 위험에서 벗어나기를,,,
슬픔에 빠져있는 모든 존재들이 슬픔에서 벗어나기를,,,
염원하면서,,,
회향합니다. ((()))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두∼ 사∼두∼ 사∼두∼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두∼ 사∼두∼ 사∼두∼
고르게 고르게 고르게 나누어 가지십시오
사∼두∼ 사∼두∼ 사∼두∼
2019. 10.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