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악업을 행하는 핑계마다, 오히려 선업공덕을 쌓을 법다운 길이 있다.
16.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1] 부모를 봉양하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부모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부모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부모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부모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부모를 봉양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17.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2] 처자식을 봉양하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처자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처자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처자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처자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처자를 봉양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18.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3] 하인과 일꾼들 부리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하인과 일꾼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하인과 일꾼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하인과 일꾼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하인과 일꾼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하인과 일꾼들을 부리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19.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4] 친구와 동료를 사귀면서도 억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친구와 동료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친구와 동료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친구와 동료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친구와 동료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친구와 동료들과 사귀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0.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5] 일가친척들과 교류하면서도 악업을 짓지 않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일가친척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일가친척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일가친척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일가친척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일가친척들과 교류를 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1.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6]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손님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손님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손님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손님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손님들을 대접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2.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7] 조상을 공경하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조상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조상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조상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조상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조상들을 공경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3.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8] 신들을 믿으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신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신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신들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신들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신들을 믿으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4.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9] 왕에게 복종하면서도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왕 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왕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왕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왕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한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신의 왕에게 복종하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
25.
"다난자니여, 이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10] 자기 몸에 원기와 먹는 것을 위해 악업을 짓지 말고 공덕이 되는 법다운 길을
자기 몸에 원기를 돋우어주고 잘 먹여주는 것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와
자기 몸에 원기를 돋우어주고 잘 먹여주는 것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 중에서
어떤 자가 더 낫습니까?"
"사리뿟따 존자시여, 자기 몸에 원기를 돋우어주고 잘 먹여주는 것 때문에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는 더 나은 자가 아닙니다. 사리뿟따 존자시여, 자기 몸에 원기를 돋우어죽고
잘 먹여주는 것 때문에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비법을 행하고 잘못을 행하는 자보다 법을 따르고 바르게 행하는 자가 더 낫습니다."
"다난자니여,
자기 몸에 원기를 돋우어주고 잘 먹여주면서도 악한 업을 짓지 않고
공덕을 쌓기 위해 [선한] 원인이 되는 다른 종류의 법다운 일들이 있습니다."
26.
그러자 다난자니 바라문은 사리뿟따 존자의 말씀을 기뻐하고 감사드리면서 자리에 일어나
물러갔다.